여야가 21일부터 시작되는 각 상임위에서 세종시법 수정안과 '스폰서 검사'특검법 처리 등을 둘러싸고 격론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21일 열리는 국토해양위 전체회의에서 국토해양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등으로부터 세종시법 수정안 관련 업무현황을 보고 받는다. 이튿날 예정된 국토해양위 전체회의에서는 세종시법 수정안을 상정해 표결처리하기로 이미 합의했다.

하지만 세종시법 수정안 처리는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한나라당이 세종시법 수정안이 상임위에서 부결되면 국회법 87조에 따라 본회의에서 표결할 방침을 세웠지만 야당이 이에 대해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토해양위 한나라당 간사인 최구식 의원 측은 20일 "21일 국토해양위 전체회의에서 국토해양부 등으로부터 업무 현황을 보고 받은 후 22일 세종시법 수정안을 상정해 대체토론을 할 것이다. 이날 분위기에 따라 표결을 할 수도 있고 소위로 넘길 수도 있다"고 밝혔다.

여야가 당초 합의한 `스폰서 검사' 특검법 처리 여부도 불투명하다. 한나라당의 일부 의원들의 이 특검법 처리를 반대한 탓에 21일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스폰서 검사' 특검법 상정여부가 불투명해졌다.

법사위 민주당 간사인 박영선 의원 측은 "한나라당 법사 위원들의 반대로 특검법 통과가 어려울 것 같다"며 "이번 주 내에 특검법을 상정하는 것도 어렵지 않겠나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열리는 국방위 전체회의에서는 천안함 사태, 행안위 전체회의에서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개정안 등을 두고 여야의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