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5주년 기획 인터뷰] ④김병립 제주시장
“6개월이 6년 같아…주차장·생활쓰레기 문제 해결에 최선 다해”
“다양한 소통 채널 운영…실질적 예산 배정 올해엔 꼭 이뤄낸다”

[제주도민일보=김영하 기자] 김병립 제주시장이 관광객들이 다시 찾는 제주시가 되기 위해 불법·무질서와의 전쟁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재정권이 이양돼야 실질적인 행정시 권한강화가 이뤄진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실질적으로 제주시에 예산 배정이 이뤄져 내년 본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김병립 제주시장은 지난 12일 <제주도민일보> 창간 5주년 기념 인터뷰에서 제주시에 산적한 현안과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 밝혔다.

김 시장은 “지난 6개월이 마치 6년이란 무게감으로 다가온다”며 정신없이 일을 진행했음을 토로했다.

그는 지난 도정과의 비교에 대해 “지난 도정은 행정시의 역할 재정립 등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 향상이었다”며 “이번 도정은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다양한 통로로 시민과의 소통에 나서고 있다면서 주차장 문제와 생활쓰레기 문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행정시 권한 강화와 관련 “행정시가 책임을 지고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재원이 있어야 한다”면서 재정권 이양이 실질적인 행정시 권한 강화임을 주장했다.

도의원 출신인 그는 “절차상 요건이 갖춘다면 일부 의회의 증액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다음은 김병립 시장과의 일문일답

Q. 민선 6기 제주도정의 제주시장으로 취임한 지 6개월이 다 돼 갑니다.

A. “제주시장으로 취임한지 어느덧 반년을 보냈습니다. 사실 6개월은 짧은 기간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몇 년을 보낸 것처럼 아득하게 느껴집니다. 주말도 쉴 틈 없이 시정에 매달려서인가봅니다. 취임하자마자 구제역과 조류독감 방역에 괭생이모자반 수거, 소나무재선충 고사목제거, 쓰레기매립장 자원순환센터 건립에 따른 문제 등 시급히 해결해야할 현안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취임당시 꿈꿨던 생각들을 정상적으로 실행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제주시 공직자들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특히 2015년도 예산편성이 난항을 겪으면서 살림살이가 정상적이지 못했고, 불필요한 시간 및 노력이 낭비되기도 했습니다. 그런 와중에도 제주도를 대표하는 입춘굿놀이, 제주들불축제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냈고 지난해 전국체전에 이어 올해 전국 장애인학생 및 소년체전 준비로 눈코 뜰 새 없는 나날을 보냈습니다. 여기에 국제관광지로서의 위상확립과 선진시민 의식 고취를 위해 불법·무질서 근절 100일 운동 추진과 부패 없고 투명한 공직사회 실현을 위해 청렴제주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민선 6기 제주도정의 목표 아래 경쟁력 있는 제주시 발전을 위해 ‘수평적 협치’를 핵심으로 ‘꿈과 미래가 있는 행복한 제주시’를 구현하기 위해 시정의 중점추진 과제로 10대 현안을 추진해 왔습니다. 살아오면서 언제 이렇게 일에 치어 살아 본 적이 있을까 할 정도로 눈 깜짝할 사이에 6개월이 지났고, 그 6개월은 마치 6년이란 무게감으로 다가옵니다. 이 기회를 빌어 저와 함께 열심히 일해준 제주시 2500여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치하를 드리며 시정에 적극 협조하고 참여해 주신 지역지도자와 각급 기관단체 회원 및 시민 여러분께 고마운 말씀을 드립니다.”

Q. 민선 5기 제주도정에 이어 민선 6기 제주도정에서도 제주시정을 이끌 최고 책임자입니다. 지난 도정에서의 시정운영과 이번 도정의 시정운영의 방향을 비교해주십시오.

A. “지난 민선5기 첫 제주시장으로 취임할 당시에는 특별자치도 체제 속에서 행정시의 역할 재정립 등 행정서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 향상이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 ‘시민이 행복하고 관광객이 편안한 제주시’라는 시정운영 목표아래, 행정시로서의 자율적인 역량 강화와 함께 모든 행정력을 시민불편 해결에 집중했습니다. 이와 아울러 시민과의 진솔한 소통과 공직내부 혁신으로 시민 중심의 역동적인 시정을 펼쳐나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것 같습니다.”
“민선6기가 출범하고 다시 제주시장으로 취임하면서 지난 경험을 바탕으로 제주시민이 더욱 행복해 질 수 있도록 시정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우리시는 도정목표에 맞춰 시민 중심의 ‘소통’과 ‘수평적 협치’를 바탕으로 ‘꿈과 미래가 있는 행복한 제주시’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시민 중심의 수평적 협치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FTA 대응, 원도심 활성화, 쓰레기·교통·주차문제 등 산적한 현안사항들도 시민과의 소통과 실질적인 협치를 통해서 풀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혁신운동으로 행정의 경쟁력을 높여서 그 혜택이 시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내부적으로는 행정혁신을 통해 잘못된 관행을 버리고 전국에서 가장 청렴한 제주시로 만들어 나가며 외부적으로는 불법·무질서 근절을 위한 기초질서 혁신운동을 시민사회로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시장인 저부터 혁신을 실천해 공직내부가 달라지고 시민사회가 변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주시민 여러분의 참여와 비판, 그리고 힘찬 성원 부탁드립니다.”

Q. 취임한 이후 기초질서 확립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A. “제주는 유네스코 3관왕과 세계7대자연경관 선정 등 브랜드 가치의 상승에 힘입어 연간 관광객 1300만 명, 외국인 관광객 300만 명이 찾는 국제 관광지로 우뚝 섰습니다. 여기에 매일 수많은 사람들이 살기 좋은 곳이라고 끊임없이 이주해 오고 있고 힐링의 장소로 대외 경쟁력도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제주가 국·내외에서 주목을 받고 촉망받고 있으나 시가지 내면에는 쓰레기와 주차문제, 불법광고물과 도로사유화 등은 우리 스스로가 보기에도 부끄러운 모습입니다. 힐링하러, 청정하다고 해서 왔는데 편하지 못하다면 더 이상 찾아올 필요가 없는 곳이 되고 말 것입니다.”
“여기에 제가 취임이후부터 중점을 두고 있는 기초질서 확립의 이유가 있다 할 것입니다. 기초질서 확립, 이것은 우리가 흔히 할 수 있는 행동들이 대부분입니다. 이에 제주시는 시민생활과 밀접한 환경·가로·주차·생활 4대 분야 20개의 중점과제를 선정해 지난 3월10일부터 불법·무질서 100일 운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불법 및 무질서 행위를 근절시켜 시민생활의 정상화와 관광객 수용태세 확립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Q. 불법·무질서와의 전쟁을 선포한 이후 많은 진전이 있습니다. 그러나 불법·무질서는 단속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향후 지속적인 운영방안도 중요합니다.

A. “제주시는 지난 3월10일 이후 불법·무질서 행위 근절을 위해 20개 중점 과제별로 대대적인 계도·단속과 과태료 부과 및 고발 등 강력한 행정처분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불법·무질서 현장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시행 80여일을 맞아 100일 운동의 알찬마무리와 시민생활실천운동으로 추진을 위한 기관·단체 연석회의를 개최해 그동안 추진상황을 검토한 결과, 100일 운동으로 질서의식의 필요성과 실천의지 제고 등 기초질서를 확립하고 시민의식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성과는 있습니다. 그러나 오랜 관행처럼 굳어져 버린 우리의 모습을 바꾸기에는 한계가 있었으며 주차분야와 쓰레기 분야에는 아직도 시민의식 개선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제주시는 100일 운동을 일회성으로 마무리하지 않고 하반기에도 이 운동을 보완·발전시켜 쓰레기·광고물·주차 등 미흡한 분야 위주로 선택과 집중을 하고 그 외 음식문화개선 운동과 차고지와 부설주차장의 활용실태 점검과제를 추가 선정하여 ‘친절·질서·청결 운동’으로 전환해 시민생활 속 실천운동으로 바꿔나가겠습니다. 또 시민 참여를 통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민간주도 추진협의체를 구성・운영할 계획입니다. 특히 읍면동 자생단체와 국민운동단체별 중점과제를 선정해 모든 회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 시민들의 참여의식을 높여 기본이 바로선 시민의식이 확립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Q. 행정시는 도민들의 생활과 관련된 직접적인 민원을 해결하는 기구입니다. 시민들과 소통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A. “제주특별자치도 민선6기가 시작되면서 ‘일 중심, 소통 중심, 협치 중심’으로 행정조직을 개편하는 등 더 큰 제주의 실현을 위해 도민과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왔습니다. 또 ‘자연·문화·사람의 가치를 키우는 제주’를 실현하기 위해서 도민 중심의 수평적 협치를 구현해야 하고 제주의 가치를 높이는 수평적 협치 행정을 실현하고, ‘꿈과 미래가 있는 행복한 제주시’의 실현을 위해서는 반드시 신뢰와 감동을 주고받는 소통행정 구현이 무엇보다도 필요합니다.”
“제주시에서는 ‘시민이 모르는 정책은 정책이 아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도정과 시정의 주요정책을 바로 알리고 시민의 현장의 목소리를 신속히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다양한 현장 소통창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별·분야별 현안 및 민원해결을 위해서 시장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고 관련 주민을 만나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찾아가는 현장 토론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는 시장과 부시장이 민생현장을 방문해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와 소소한 불편사항을 수렴하는 ‘화목데이 민생현장 탐방’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국·과장 등 간부공무원은 수시로 소관 분야별 사업현장과 민원발생이 우려되는 지역 등을 방문해 현장 확인과 시민의견 수렴하기 위해 ‘행정사각지대 현장체험의 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시민의 불편사항이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등록 처리하는 ‘행정종합 관찰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제주시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들과의 소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시장실 또한 언제나 누구에게든지 열어두고 있어 시민의 의견이나 불편사항을 속도감 있게 처리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Q. 주차문제와 생활쓰레기 문제는 풀리지 않는 숙제입니다. 우선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주차장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만 늘어나는 차량에 비해 주차장 확보가 어렵습니다.

A. “최근 자가용 자동차 증가대수는 1일 평균 60여대 이상 급증하는 반면 주차장 확보수준은 이에 미치지 못해 주차난 가중, 교통소통 저해 및 사회적 비용 증가 등 부작용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유율은 1인당 0.66대로 전국 0.39대보다 많습니다. 세대당 보유대수도 1.70대로 전국 0.97대보다 갑절가량 됩니다. 반면 주차장 확보율은 1만9326개소, 18만1919면으로 96%에 불과합니다. 때문에 우리시에서는 공영주차장 확충과 함께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주차정책을 병행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영 주차장 시설확충을 위해 주차난 심화지역을 중심으로 총사업비 83억 원을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우선 부지매입과 사유지 공한지 임대를 통한 주차장 15곳 500면 규모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또 2곳의 공영주차장 복층화 사업을 통해 216면의 대규모의 주차장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교통혼잡 이면도로에 일방통행로 지정을 통한 교통소통 원활화 도모 할 계획입니다. 주차회전율 제고를 위한 공영주차장 유료화 확대 등 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자가용 자동차 운행을 감소할 수 있는 시책인 차고지증명제의 단계별 확대시행과 부설주차장 지도단속 강화를 통한 주차장 기능회복, 자치경찰 등과 함께 주차질서 확립과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운동 전개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Q. 생활쓰레기 매립장 문제는 일단락됐습니다. 늘어나는 불법 생활쓰레기에 대해 단속에도 나서는 등 행정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않아 보입니다. 전국 최초라는 클린하우스도 애물단지로 전락했습니다.

A. “제주시의 생활쓰레기 문제는 기본적으로 택지개발 완료와 경제 활성화에 따른 인구유입, 관광객 1300만 명 시대를 맞이하는 등으로 인해 청소구역이 대폭 확대됨에 따라 쓰레기 발생량이 급격히 증가한 구조적 문제입니다. 또 처리시설 용량, 청소차량, 청소인력 등 청소인프라부족으로 생활쓰레기 처리 난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해 클린하우스 넘침 현상 등 생활환경 저해 및 시민 불편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환경미화원 1인당 쓰레기 처리량은 2.5톤으로 전국 평균 1.4톤에 비해 178% 상회합니다.”
“제주시에서는 생활쓰레기 문제해결을 위해 시민과 함께 쓰레기 종량제 완전 정착과 재활용률 향상을 통한 쓰레기 감량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올바른 쓰레기 배출 시민실천과 쓰레기 무단배출 근절을 핵심과제로 선정해 올해 초부터 홍보리플릿 5만부제작배부, 시민환경교육, 민·관 합동 쓰레기 불법투기 단속에 나서고 있습니다. 게다가 특수시책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청소체험, 클린하우스 관리실태 시민 평가, 자생단체 환경지킴이 운영, 생활환경취약지역에 대한 야간 클린하우스 청결지킴이를 3개동 39명을 배치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적의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해 배출 및 수거 시설·체계로는 도시개발지구 내 클린하우스 및 스티로폼 수거함 확대 설치, 음식물쓰레기 개별개량장비 및 폐필름류 분리배출 공동주택 확대 설치, 생활쓰레기 수집·운반체계 효율화를 위한 통합수거체계 구축과 향후 박스류, 폐필름류, 대형폐기물 등 품목별 전용수거 차량을 추가 배치키로 했습니다. 아울러 처리체계로는 압축포장시설 운영 및 선별장 반입 공간 확장 시행을 통해 재활용품 수거 극대화로 재활용률을 지난해 56.6%에서 올해 60%까지 향상시켜 쓰레기 감량에 최선을 다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제주시의 생활쓰레기 문제는 시가지 확장과 인구 증가 및 관광객 급증에 따른 쓰레기 발생량 증가라는 구조적인 문제를 범시민 쓰레기 감량운동 전개와 자원순환형 사회구축이라는 두 가지 목표가 효과적으로 결실을 맺어 나갈 때에 해결될 수 있습니다.”

Q. 지난 민선 5기 도정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행정시 권한 강화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행정시 권한 강화는 미흡하다는 지적입니다.

A.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행정의 권한과 재정, 인력이 도에 집중됨에 따라 행정시의 기능과 역할이 약화돼 주민과 밀접한 현장 민원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아 시민들이 불만의 소리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 행정시 권한강화 및 기능개선 지원 조례가 제정되고 행정시에 4급 이하 인사권, 예산편성 자율권 등이 주어졌습니다. 인사위원회 설치를 위한 특별법 5단계 제도 개선 사항도 국회에 제출됐습니다.”
“그렇지만 행정시가 제 역할을 다하려면 시민이 요구하는 민원사항들을 행정시가 책임을 지고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재원이 있어야 하는데 실질적인 권한 강화가 되도록 과감한 재정권 이양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원희룡 지사도 도에 집중돼 있는 권한을 행정시에 이양해 주겠다고 약속했기 때문에 도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재정권 이양에 집중해 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지난해 10월에 구성된 행정시 권한강화 및 기능개선 지원위원회의 협조와 지원을 통해 행정시에 필요한 합리적인 이양방안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재정권 확보를 위해 원 지사와 많은 대화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주시에 배정되는 재원의 실질적이고 합리적으로 배정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올해 내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내년에는 꼭 본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제주시의 숙원사업이자 과제는 원도심 활성화입니다. 그 동안 많은 방안이 제시돼 왔지만 뚜렷이 진행된 것은 없습니다.

A. “원도심의 활성화를 위해 그 동안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검토해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주민협의체 및 TF 그룹을 구성·운영하고 있습니다. 내년에 추진되는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지난 4월에 공모 신청도 했습니다. 우리 시는 원도심 활성화사업이 안정된 기반을 다지고 성공적 추진이 되도록 지역주민과 전문가 및 시민단체와 함께하는 도시재생전략계획 및 활성화계획을 수립해 나가고 있습니다.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주민이 자발적으로 도시재생사업에 관한 일을 발굴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자문과 지원을 통하여 주민이 주도하는 도시재생사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원도심 도시재생전략계획 및 활성화계획 수립 과정에서 필요시 고도 문제도 검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 원희룡 지사가 농정분야 개혁에 나서고 있습니다. 물론 도정의 방침에 발맞춰 가야겠지만 시장께서 진단한 농정의 문제는 무엇이고 어떠한 방향으로 농정을 개혁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A. “현재 농정분야 개혁방안은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제주도가 농지에 대한 기능강화 방안 차원에서 올해 1월부터 제주지역 부동산 가격상승과 관련하여 외지인들의 토지, 건축물 등 부동산 취득 실태를 파악한 결과, 최근 3년간 동안 외국인 등 비거주자의 토지거래가 꾸준히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행정력이 미치지 못해 도내 비거주자들이 농지취득이 손쉽게 이뤄지고 농지매입 후 불법임대, 타용도 전용 등으로 난개발이 무분별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현행 농지법과 관련 규정 등 기존의 제도 하에서 농지가 본래의 기능을 회복 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가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며 ‘제주 농지의 기능관리 방향’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자경하지 않는 농지 등을 조사해 현행 농지법에 맞게 농지의 기능을 정상화 시키고 농지를 원래 목적대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고품질감귤 안정생산을 위한 구조혁신과 세계 명품감귤 육성을 위한 상품규격 5단계 시행입니다. 이에 감귤구조혁신은 선 자구노력, 후 지원 원칙에 맞게 감귤생산 유통구조의 혁신 기틀을 마련해 생산자 중심을 소비자 중심으로 감귤정책을 대전환해 올해부터 2019년까지 5개년에 걸쳐 단계별로 실천하게 됩니다. 3개 분야 8개 핵심과제로 진행됩니다. 고품질감귤생산 분야에는 소비자가 만족하는 고품질 감귤생산을 위해 첫째 1/2간벌 등 표준과원 조성에 연 500㏊ 총 2400㏊를 실행하게 됩니다. 성목이식 270㏊, 품종갱신 225㏊, 수상선과와 그리고 감귤원 배수로 정비, 방풍수제거 토양피복사업 등을 추진하게 됩니다. 둘째 시장수요를 감안한 안정생산으로 감귤원 폐원 100㏊, 작형전환 500㏊, 작목전환200㏊, 농가자율 시장격리와 폐기 등을 실천합니다.”
“수급조절 및 소득향상분야에서는 가공용감귤처리와 수매정책 전면적 개선으로 수매가 보전폐지와 수매규격 재설정 그리고 소포장의 다양화로 소비자 구매욕구 충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고품질 감귤 출하체계 제도개선으로 감귤실명제와 상품규격 5단계 시행과 강제착색, 비상품감귤 유통근절입니다. 게다가 감귤선도 전업농가 집중육성으로 감귤전문가를 매년 양성해 감귤명예지도사로 위촉하게 됩니다.”
“통계시스템 구축 및 가격산지 주도 분야로 초분광 영상(H,S,I)을 활용한 감귤관측시스템을 구축해 과학적인 정책수립에 활용하고 생산농가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게 됩니다. 아울러 만감류 중 1품목을 선정해 감귤거래소를 시범 추진하고 감귤원 폐원지 활용방안을 모색하게 됩니다.”
“감귤산업 50년은 구조혁신을 통해 새로운 50년을 준비 할 때입니다. 세계 명품감귤 육성을 위한 상품규격 5단계 시행은 감귤생산 및 유통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이 개정돼 세계 감귤명품감귤 육성을 위한 상품규격 5단계가 올해 9월1일부터 시행됩니다. 이번 새로운 상품규격 5단계 시행은 지금까지 1번과에 대한 상품, 비상품 논쟁이 있어 왔는데 지난해에 감귤생산농가, 농·감협 등 생산자 단체, 유통단체 그리고 연구기관 등 다양한 의견과 최근 소비시장에서 소과 선호추세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시대흐름에 맞게 농수산물품질관리법 과일 품질기준 규격에 맞게 일원화해서 전국적인 유통질서 확립에 동참하는 의미는 물론 미래 감귤산업 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마련한 새로운 품질규격입니다. 따라서 제주시 관내 154개 전체 감귤 선과장에 대해 기존규격의 선과기 드럼교체사업을 8월말까지 완료해 새로운 상품규격 시행에 차질 없도록 준비해 나갈 계획입니다.”

Q. 지난 민선 5기 도정 당시 시장으로 재직하면서 마지막으로 하신 일이 시민복지타운 시청사 이전 불가 입장을 밝히셨습니다. 여전히 그 입장은 유효하십니까? 그렇다면 시민복지타운 활용방안은 무엇입니까?

A. “2011년 시청사 이전불가 방침을 결정하게 된 배경을 먼저 말하면 시청사를 건립하기 위한 1300억 원에 달하는 재원확보 문제와 중앙정부에서 지방재정의 건전성을 우려해 청사 신축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었습니다. 1980년 제주시청 이전과 2009년 제주대학교 병원이 이전하면서 원도심도심의 공동화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시청사 이전 불가방침을 결정했고 지금도 제 생각은 변함없습니다.”
“시민복지타운 지구내 시청사 부지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제주도에서 TF팀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주도의 TF팀에서 최적안 활용방안이 확정되면 토지주 및 시민들에게 불편이 없도록 행정절차 이행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Q. 옛 종합민원실 건물을 철거하고 시민들에게 돌려주시겠다고 했습니다. 현재 추진 상황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제주시 청사 내 옛 종합민원실 건물을 철거하고 휴식과 소통의 공간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현재 행정 절차를 이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휴식과 소통의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공사는 다양한 의견 등을 수렴해 내년 10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Q. 도의원을 지낸 바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제주도와 의회 간에 예산 갈등이 있었고 올해 초에는 사무처장 인사와 관련해 갈등이 있었습니다. 아직도 뇌관은 곳곳에 있습니다. 특히 예산과 관련해서는 도의원들의 증액 요구도 예상됩니다.

A. “도의원들이 바라는 것은 민간지원 보조 외에 지역개발사업과 주민들의 요구사항 등에 관한 예산들입니다. 의원사업비나 재량사업비 등은 아닙니다. 하지만 불가피하게 증액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예산편성과정에서 일부 반영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특혜성이나 개인민원 해결을 위한 예산은 안 되겠지만 지역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부 증액도 있어야 합니다. 다만 절차상 도지사의 의견을 들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집행부와 의회와의 갈등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의회의 특성상 감시와 견제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서로 대화와 소통을 하면 동반자적인 관계로 충분히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Q. 마지막으로 제주시민들에게 당부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지금 전국이 메르스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 제주시는 이와 관련해 메르스로부터 안전한 청정제주 사수를 위해 고강도의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에 시민들이 힘을 함께해 주신다면 메르스로 인해 파생된 관광업계 등 경제위축 현상이 전화위복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제주시는 제주의 관문 도시이며 제주인구의 73%를 상회하는 지역적 우위를 갖고 있는 만큼 역할과 책임도 막중합니다. 지난 3월10일부터 추진한 불법·무질서 근절 100일 운동에 적극 동참해 가시적 성과를 올렸고 그 성과를 바탕으로 다시 시민생활실천으로 발전시켜나가는데도 시민 여러분들이 동의를 해주셨습니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투명하고 청렴한 제주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투명사회실천 민·관 네트워크’도 출범을 했습니다. 진정한 지방자치를 구현하기 위해 주민 여러분들이 적극 나서주고 있는 것입니다. 제주시의 발전은 민과 관이 서로 힘을 모아 상생의 발전을 이룩해 나갈 때 더욱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앞으로도 시민과의 소통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제주발전을 위해 긍정적인 사고로 좋은 대안을 제시해 주시면 저의 모든 역량을 다 바쳐 실현해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성을 다하면 열림이 있고 최선을 다하면 길이 열린다’는 마음으로 시민을 받들겠습니다. 이제 조금 있으면 장마가 시작되고 무더위가 이어질 것입니다. 이에 대비해 재난재해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안전사고 없는 제주시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하는 과정에서 부족함도 있을 것입니다만, 그럴 때는 시민 여러분들이 나서서 힘을 보태주시기 바랍니다. 협치는 서로 배려하고 힘을 합칠 때 만들어지고 미래발전의 동력이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시민 모두가 행복한 제주시를 위해 변함없는 성원이 있기를 간곡히 부탁드리며 존체건승을 기원합니다.”

<다음은 현을생 서귀포시장의 인터뷰가 게재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