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사회단체·정당 “도민 생명과 안전 위한 탈핵운동 전개”
“제주, 핵발전 위협 자유롭지 않아…비핵화 조례 제정 촉구 박차”

[제주도민일보=안서연 기자] 지난 2월27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가 월성1호기의 수명연장을 다수결로 승인한 가운데,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탈핵운동 전개에 나섰다.

제주지역 9개 시민단체와 정당으로 이뤄진 ‘제주탈핵도민행동(이하 도민행동)’은 21일 성명서를 내고 출범을 알리며 본격적인 탈핵운동에 돌입할 것을 예고했다.

도민행동은 “후쿠시마 핵사고가 우리에게 준 교훈은 노후원전은 위험하다는 것”이라며 “그로 인한 재앙은 단순히 그 지역의 문제만이 아니라 국가를 넘어 세계적 차원의 재앙이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하지만 정부와 여당은 여전히 핵발전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월성원전 1호기의 수명연장 안전성 심의 강행을 질책했다.

그러면서 “더욱 큰 문제는 이렇게 위험한 핵발전이 신규로 계속 추진된다는 사실”이라며 “정부는 여전히 핵발전소를 지속적으로 늘린다는 계획으로 그 시작점을 강원도 삼척과 영덕에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도민행동은 “전국에서 가장 전기소모가 적은 지역에서 전기를 생산해 수도권으로 전기를 실어 나르는 계획에 과연 동의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면서 “핵발전으로 인한 위협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 역시 핵발전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고 바라봤다.

이들은 “제주지역은 해저송전케이블을 통해 육지부에서 일정 부분의 전력을 공급받고 있다. 이 전력은 육지부 핵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로, 핵사고의 위협을 달고 사는 지역에서 생산된 전기를 소비하고 있는 셈”이라며 “그들에게 제주도민은 큰 부채를 지고 있다”고 말했다.

도민행동은 또 “제주지역에 핵발전소가 유치될 가능성을 전혀 무시할 수 없다는 것도 큰 문제”라고 우려했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 2010년 제주도는 소형 원자로인 스마트 원자로의 시범사업 유치를 추진 한 바 있으나 당시 여론에 밀려 추진되지 못했다.

그러나 정부가 중소형 원자로의 보급과 수출에 힘을 쏟으려는 상황에서 제주도에 핵발전소 건설은 현재 진행형이라는 것이 도민행동의 주장이다.

더불어 도민행동은 “핵발전 위주의 에너지정책은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민간보급을 가로막을 수밖에 없다”며 “제주도가 미래성장 동력으로 삼으려는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보급에 거대한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염려했다.

이에 도민행동은 “노후 핵발전소의 가동중단과 폐로 및 핵발전 위주의 에너지정책에서 탈피해 지속가능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요구하는 ‘제주탈핵도민행동’을 구성하기로 결정했다”며 결성 배경을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당면한 핵사고의 위협에 대응하고 왜곡된 에너지정책을 바로잡는 것을 넘어 핵의 위협으로부터 제주도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행동”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앞으로 도민행동은 핵발전과 핵사고의 위험성을 알리는 홍보캠페인과 서명운동 등을 진행할 계획이며, 핵발전으로 인한 위협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비핵화 조례 제정’ 등 제도개선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그 첫 활동으로 오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핵발전의 위험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오후 4시부터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제주탈핵도민행동’은 곶자왈사람들, 노동당제주도당, 녹색당제주도당, 정의당제주도당, 제주대안연구공동체,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YWCA, 한살림제주생활협동조합 등 9개 시민단체 및 정당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