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여야는 19일 성완종 파문을 둘러싼 공방을 치열하게 벌이면서 정치권 안팎을 혼란스럽게하고 있는 '성완종 정국'이 더욱 심화될 것임을 예고했다.

이완구 국무총리의 해임건의안 문제부터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새누리당 소속 광역지방자치단체장 3명의 국회 출석 문제, 물타기 공방에 이르기까지 성완종 파문에서 촉발된 여야 간 공방으로 남은 4월 임시국회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野 "내일 해임건의안 논의" vs 與 "1주일만"

야당은 이날 이완구 국무총리 자진사퇴를 거듭 촉구하며 사퇴시한이 지나는 오는 20일부터 이 총리 해임건의안을 본격 논의할 방침인 반면, 새누리당은 국정공백을 이유로 이 총리의 자진사퇴론에 선을 그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이 총리의 거취 문제와 관련, "만약 이번 주말이 지나도록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지 않는다면 다음 주(20일)부터는 해임건의안 제출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이라며 "새누리당과도 해임건의안 제출을 위한 의사일정을 협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 총리의 자진사퇴를 거듭 촉구하면서 "내각의 가장 중요한 국정목표가 부패척결인데 피의자로서 부패척결을 진두지휘할 수는 없는 것 아닌가"라며 "총리가 현직에 있으면서 피의자로 소환 조사를 받는다면 그것은 우리나라 체통도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대통령이 다음주 일요일(26일)에 (해외순방에서 국내로) 들어온다. 그때까지 국정공백은 없어야 하지 않겠나"라며 "그 때까지만 1주일이니까 조금 참아주시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박대출 대변인도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고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진 사실은 없다"며 "더욱이 지금은 대통령이 부재중인 상황이다. 당장 국무총리가 물러나면 국정 공백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선을 그은 뒤 "대통령이 순방 이후 결정하겠다고 한 만큼 믿고 기다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檢 수사 성역없이 이뤄져야" vs "與, 물타기 안돼"

여야는 이른바 성완종 장부에 야당 의원들도 포함됐다는 보도를 놓고서도 '물타기' 공방을 이어갔다. 야당은 물타기라고 발끈한 반면, 여당은 성역 없는 수사를 주장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새누리당, 못된 버릇이 있다. 이렇게 사고만 치면 참여정부 탓하고 우리 야당까지 끌어들여서 물타기를 하려고 한다"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격 아닌가. 새누리당이 진심으로 진정으로 반성한다면 야당을 끌어들여서 물타기하는 것부터 그만둬야하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서영교 원내대변인도 '물타기'로 규정, "이번에도 박근혜 대통령과 이완구 총리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광범위한 수사' 운운하며, 야당인사를 끼워 넣은 기획수사를 하라는 가이드라인을 검찰에 내놓을 때부터 이러한 사태는 예견된 바 있다"고 꼬집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검찰에서 빨리 수사가 끝나는 것을 봐야겠다"고 밝히면서도 "검찰 수사가 미진하다면 언제든지 특검으로 갈 수 있다고 야당에 제의하고 있다"며 "그런데 왠지 모르게 야당에서 특검 주장을 안 하고 있는데 언제든지 특검 하도록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 역시 야당의 물타기 비난에 대해서는 '검찰 흔들기'로 규정하고 "새정치민주연합은 최고위원부터 나서서 성완종 리스트에 등장한 8인부터 수사하라는 등 검찰 수사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며 "검찰의 수사는 성역 없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임위 가동…與 광역단체장 3인 출석 '쟁점'

오는 20일 국회 대정부질문을 마치고 사실상 본격 상임위가 가동되는 가운데 여야는 '진실규명'과 '국회의 제 할 일'을 앞세워 한 치의 양보 없는 정국을 예고했다.

여야는 지난 14일 양당 주례회동에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안전행정위원회, 운영위원회 등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된 상임위원회를 소집하기로 합의했지만 법사위를 제외한 나머지 상임위는 일정 협의에 난항을 겪고 있다.

법사위는 오는 20일 오전 10시 전체회의를 열고 성완종 파문을 집중 추궁할 예정이지만 안행위는 소관 상임위 소속 기관장인 홍준표 경남도지사, 서병수 부산시장, 유정복 인천시장의 출석 문제로 여야 간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새정치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안행위를 소집하기로 한 것은 성완종 전 의원의 뇌물리스트에 거론된 새누리당 소속 3명의 광역단체장의 국회 출석을 전제로 한 것"이라며 "새누리당은 이 3명을 국회 증인으로 불러 사건의 실체적 진실이 규명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그러나 "국회가 처리해야 할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특정 의혹에 매달려 해야 할 일을 팽개쳐서는 안 된다"며 "검찰 수사에 간섭하고, 국무총리를 공격하느라 정작 국회 본연의 소임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못 박았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