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격에 나선 제주도의회, 각종 표현 써가며 원희룡 제주도정 '때리기'
구성지 의장, “박영부 실장 내쫓고 싶다”…원 지사 발언에 강한 불만 표출

▲ 구성지 제주도의회 의장

구성지 제주도의회 의장이 작정했다. 한마디로 '난도질'했다. 제주도정의 최근 행태에 대해 공개석상인 의사당 의장석에서 일방통행식 제주도정에 대한 강한 불만과 함께 일부 공직자의 행태에 대해 강하게 비판을 퍼부었다. 

구성지 의장이 박영부 기획조정실장을 강하게 비난했다. 더욱이 임시회 개회식이 열리는 의사당에서 퇴장시키고 싶다는 말도 강한 어조로 했다.

구 의장은 최근 집행부와 의회와의 갈등의 원인이 박 실장에게 있다며 원희룡 제주도정에 대한 대수술도 필요하다고 했다. 

더욱이 원희룡 지사의 최근 의회에 대한 발언 등을 문제삼으로 작심한 듯 강한 불만과 함께 질타를 퍼부으며 원 지사를 공격했다.

구성지 의장은 3일 열린 제323회 임시회 개회식 개회사의 대부분을 원희룡 제주도정에 대한 날선 비판으로 채웠다.

그는 ‘소통이 전혀 안 되고 있다’, ‘대수술이 필요할 것 같다’, ‘얄팍한 꼼수’, ‘방자한 행위’, ‘조직에 도움이 안 돼’, ‘탄생해서는 안 되는 조례’, ‘신종 대 도민 사기극다운 연출’, ‘보이지 않는 책사’, ‘범죄자 취급’, ‘편도된 발언’, ‘못된 인식’, ‘사정없이 삭감’, ‘극악적인 비유’ 등을 토해내며 원 도정과 박 실장을 강하게 공격했다.

구 의장은 개회사에 앞서 박영부 기획조정실장을 향해 자신의 속내를 드러내며 강하게 질타했다.

그는 “이 자리는 성스러운 도민의 전당 도의회의 자리다. 그 동안 허위사실을 날조해서 도민들에게 우리 도의원들을 매도시킨 기획조정실장을 퇴장시키고 싶다. 하지만 오늘은 참기로 했다”며 말했다.

구 의장은 이어진 개회사에서 “물을 퍼내기 위해서는 ‘마중물’이 필요하다. 도의회는 바로 이런 ‘마중물’의 역할을 하고 있다. 지역사회라는 밑바닥의 여론을 수면 위로 끌어올리기 위한 ‘마중물’”이라며 “하지만 ‘마중물’을 아무리 부어도 물이 전혀 나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펌프가 고장 난 것인지, 물이 말라버린 것인지 도통 짐작할 수 없고 알아 볼 방법도 없다”며 “소위 말하는 소통이 전혀 안 되고 있다는 반증이다. 대수술이 필요할 것 같다”고 원희룡 도정을 강하게 비난했다.

구 의장은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와 관련해서 박영부 기획조정실장을 성토한 뒤 원희룡 지사도 공격했다.

그는 이어 “도 기획조정실장은 지난번 협치예산 제안당시 도의원들을 재량사업비를 부활하려는 파렴치한으로 허위 날조했다. 그러더니 또 다시 농수축경제위원회의 인사청문회 결과에 대해 적격·부적격으로 결론을 내리는 것을 막아 유연한 결론을 내리도록 했다”며 언론보도를 인용해 밝혔다.

그는 또 “이는 기획조정실장이 우리 도의회 의원들을 모든 분야에서 쥐락펴락하고 있다는 것을 도민들에게 보여주려는 것인지, 지사에게 자신의 존재감을 과시 하려는 얄팍한 꼼수를 부리고 있는 것인지 매우 한심스럽게 생각한다”며 박 실장을 질책했다.

그는 더욱이 “이와 같이 인의 장벽으로 인해 지사에게 사실적 상황을 보고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첨가한 보고해 왜곡시킴으로써 도와 의회는 잦은 오해와 마찰이 거듭 되고 있다”고 집행부와 의회의 갈등의 당사자가 박 실장임을 주장했다.

구 의장은 이어 이성구 내정자를 임명한 원희룡 지사와 박 실장을 싸잡아 비난하며 경고 메시지로 보냈다.

그는 “부정적인 청문결과에도 임용을 불가피하게 해야 할 경우에는 적어도 사전에 의회 청문 위원회와 의장에게 양해를 구해야 한다”며 “다음에는 임용 전 도민들에게 성명 등을 발표해 불가피한 입장임을 양해를 구한 후에 임용을 해야 하는 것이 기본적인 예의이고 정치력”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전혀 이와 같은 사실이 없이 기다렸다는 듯이 임용을 감행했다는 것은 도민은 물론, 의회 알기를 얼마나 우습게 알아야 그와 같은 방자한 행위를 할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원 지사를 비판했다.

그는 더욱이 “이와 같은 상황을 조성한 공무원은 지사의 판단을 어지럽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의회와 불화를 계속 부채질하고 있으므로 조직을 위해 전혀 도움이 될 수 없다”고 박 실장이 모든 책임의 근원임을 밝히며 강력한 경고를 보냈다.

구 의장은 협치위원회의 사전 가동 의혹에 대해서도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최근 보도를 보면 협치위원회 분과 위원회가 조직돼 운영되고 있고 해당 실국정책을 심의하고 있다. 심지어 내년 예산까지 검토하는 등 권한 행사를 하고 있다”며 “이 같은 상황이 사실이라면 더 더욱 의회를 무력화 하고자 하는 행태로서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원 도정에 사실여부를 밝힐 것을 촉구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쯤 되면 협치위원회 조례는 영원히 탄생해서는 안 되는 조례라는 것을 스스로 입증하는 것”이라고 날선 비판을 이어갔다.

구 의장은 제주시장 및 공공기관장 사전 내정설에 대해서도 강한 어조로 비난했다.

그는 “공모를 하면서 사전 교감이 있는 자를 공모에 응하게 하고 낙점이 되고 있다는 여론은 참으로 구태를 넘어 신종 대 도민 사기극다운 연출”이라며 “이게 사실이라면 도민들이 기대했던 새로운 도정의 신뢰성, 참신성을 어디서 찾아야 할지 갈피를 잡을 수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뿐만 아니라 이 같은 일련의 상황들은 소통을 막아 오해 하도록 만들어 가고 있는 악의의 내용으로 보고하는 주변 고위공직자를 포함한 보이지 않는 책사들에 의해서 진의가 왜곡되고 있는 것일 수가 있다”며 “따라서 도정은 지금부터라도 마음을 열고 정치력을 발휘해 장애물을 걷어치우고 진정한 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 나가라”고 권고했다.

구 의장은 원 지사가 자신들을 향해 공격성 발언을 한 것에 대해서도 참지 않았다.

그는 원 지사가 지난달 31일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한 내용에 대해 “마치 도의원들을 범죄자 처럼 취급하는 뉘앙스의 발언”이라며 “이는 행정기관의 신중치 못한 예산집행과 사후관리에 대한 문제는 거론하지 않고 마치 도의원 때문인 양 책임을 전가하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편도된 발언으로 도의원들을 한 몫에 예산 범죄자인 것처럼 매도하는 못된 인식에서 비롯된 발언”이라며 “앞으로 이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해 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그러면서 “예산의 편성을 책임진 지사가 과연 지침에 위배되고, 법령상 근거가 없는 사항 등을 예산에 편성하지 않았는지, 원하는 대로 꼼꼼히 뒤져 살필 것”이라며 “조금이라도 경우에 벗어나는 예산은 사정없이 삭감처리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감귤값 하락에 대해 일부 농가를 ‘세월호 선장’에 비유한 발언과 관련 “1차 산업의 동반자인 농협조합을 두고 저간에 어떠한 사정이 있었는지는 모르겠다”면서도 “하지만 그 같은 상황이 가격하락의 전체의 이유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그들의 잘못된 행동 때문에 빚어진 전체의 원인인 것처럼 휘몰아쳐 책임을 묻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이는 도민의 민생을 위해서 끝까지 책임을 지고 나갈 도지사로서 어떻게 농협조합원인 도민을 두고 세월호 선장과 다를 게 없다는 극악적인 비유를 한 질타를 할 수 있단 말이냐”고 성토했다.

그는 그러면서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로서 이 같은 도지사의 발언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참으로 난감하기 짝이 없다”며 “도지사가 농협조합원인 도민에 대해 그와 같은 발언을 한 것에 대해서는 상당한 해명과 대 도민 사과를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 제주도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