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의장단 긴급간담회서 결정…“도민 알권리 충족시켜줘야”

▲ 3일 오전 제주도의회 의장단이 긴급회의를 갖고 있다.

이성구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임명 강행으로 파행을 겪고 있는 인사청문회가 정상화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강기춘 제주발전연구원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새롭운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제주도의회 의장단은 3일 긴급회의를 갖고 제주도 산하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당초 의회운영위원회는 이날 오전 11시 운영위원장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제323회 임시회 의사일정을 논의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날 간담회 일정을 전격 수정해 구성지 의장과 손유원·박규헌 부의장, 상임위원장 등이 참석하는 의장단 회의로 진행했다.

이날 회의는 인사 청문회 파행과 관련해 의회의 향후 방침에 대해 논의키로 한 자리다.

이선화 위원장은 회의 직후 도의회 기자실을 방문 “간담회가 구성지 의장의 요청에 따라 의장단 회의로 변경됐다”며 “인사청문회와 관련한 많은 얘기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를 계속 하기로 했다”고 결정 사항을 전달했다.

이에 17일로 예정된 제주도개발공사 사장에 대한 인사청문회 등 나머지 인사청문회는 물론 잠정 거부됐던 강기춘 제주발전연구원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행정자치위원회는 강기춘 내정자 인사청문회 일정을 다시 잡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앞으로 인사청문회 결과 보고서에서 ‘적격’·‘부적격’ 표현 사용은 각 상임위 별 자율에 맡긴다는 방침이다.

이 위원장은 “적격, 부적격을 명시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었지만 해당 상임위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인사청문회를 계속 진행하게 된 배경에 대해 이 위원장은 “인사청문회 무용론도 제기됐지만 도민들이 제주도를 이끌 행정시장과 공공기관장에 대해 도민들도 알권리가 있다는 점에서 이견이 없었다”며 ”선거공신이라는 이유로 공공기관장에 임명됐던 관행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점에 공감대가 성립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제주발전연구원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 일정은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재검토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발언 등에 대해서는 구성지 의장이 대표성을 띠고 있는 만큼 구 의장이 대응키로 했다. 또 각 사안별로는 상임위 별로 대처하기로 했다. / 제주도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