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당이 제주해군기지 군관사 건설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또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진상규명의 진정성을 보여줄 것을 요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30일 논평을 통해 “기존 해군본부는 군 관사를 주민들의 동의를 전제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주민의 동의를 받지 못한다면 다른 지역으로 이전 건설하겠다는 입장을 누누이 밝혀왔다”며 “이에 강정마을회는 2012년 마을 총회에서 98%의 결의로 군 관사 건설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이 결정은 지금도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도당은 이어 “사실 강정 해군기지 갈등 문제는 정부와 해군이 일방적으로 추진에 의한 것인데 다시 한 번 주민의 동의 없이 군 관사를 기습 공사하는 것은 갈등해결의 의지가 없을뿐더러, 마을 주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해군은 강정주민들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강행하는 군 관사 공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도당은 원희룡 제주도정을 향해서도 문제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도당은 “원희룡 도정은 이 문제가 해군과 마을 주민들의 문제라고 한발 물러나 있는 모습으로 비춰져서는 안 될 것”이라며 “군 관사와 관련된 공사의 인·허가권과 관리·감독 권한은 제주도가 갖고 있다. 해군기지진상조사위원회가 구성되고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해군에 의해 일방적으로 강행되고 있는 군 관사 공사는 제주도가 앞장서서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당은 특히 “강정마을 주민들의 동의를 얻지 못한다면 군관사의 이전문제를 위해 이제라도 해군과 머리를 맞대고 진정으로 해결하기 위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며 “즉각적인 공사 중지를 위해 제주도는 강정마을 주민의 편에 서서 해군과 협상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번 군 관사 문제는 원 도정이 진정한 갈등 해결의 의지를 갖고 있는지를 가늠할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며 “끝까지 주시할 것이며, 진정성 있는 노력을 다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 제주도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