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양수산포럼 창립 토론회…김병률 "특별기금 조성 필요"

▲ 28일 제주해양수산발전포럼은 '제주유통공사 설립'에 대한 정책토론회를 진행했다.
제주물류유통공사는 협동조합이나 민간의 사업을 지원하는 형식으로 가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8일 오후 제주도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제주도의회 제주해양수산발전포럼(대표 좌남수)이 창립식을 갖고 본격 활동을 시작했다.

이날 창립식과 함께 열린 창립 기념 정책토론회에서 김병률 한국농업경제연구원 박사가 '제주유통공사 설립 타당성과 향후 과제'에 대해 발표를 했다.

김병률 박사는 월동채소의 채소수급안정을 위해 "협동조합의 계약재배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며 "수집장 대상 포전거래를 대폭 줄여 생산자 조직을 통한 공동출하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박사는 이어 유통부문 해을 위해 "품목별 연합판매사업을 통해 생산자조직의 공동판매비율을 확대해 거래교섭력을 확대해야 한다"며 "유통시설의 공동이용과 규모화로 산지 중심의 유통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주요 품목 또는 월동채소 전체를 포괄하는 생산유통조절위원회를 조직해 운영할 필요가 있다"며 "도차원에서 월동채소의 생산`유통`가공`소비`수출`가격을 통합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생산유통조절위원회를 운용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박사는 특히 제주물류유통공사의 설립에 대해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제주도 농산물의 고비용 물류체계 개선을 위해 도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며 "산지유통과 해상물류 및 항공물류, 육지의 육로운송, 소비지 물류유통 등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지원해 추진할 수 있는 제주물류공사를 설립해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설립방안으로 직접적인 민간 영역에 뛰어들 필요성은 없음을 지적했다.

그는 "협동조합이나 민간이 하는 유통과 물류 사업을 효과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며 "또 협동조합이나 민간이 경제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분야를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지유통시설, 포장화, 대규모 저장시설, 농산물 전용 화물선, 육지부의 제주 농산물 물류시설 설치 등을 그 예로 제시했다.

아울러 "감귤과 월동채소의 수급안정사업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박사는 제주물류유통공를 운영하기 위해 특별기금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제주도 농산물의 가격안정과 수급조절, 물류유통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특별기금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며 "특별기금은 농안기금 등 방식을 참조하면된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감귤과 월동채소의 가격안정과 수급개선사업, 물류유통개선사업 등에 특화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제주도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