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의원 “다른 학생 돌봐야할 때…교육부 지침 따라야”
VS 강경식 의원 “교육부, 학생·교사 자유로운 판단 막아선 안돼” 발끈

▲ (왼쪽부터) 강경식 의원,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김광수 교육의원.
교육부의 ‘노란 리본 금지령’에도 불구하고 노란 리본을 달고 제주도의회 본회의장에 출석한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을 바라보는 도의원들의 시선이 엇갈렸다.

22일 2013회계연도 제주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심사에서 제주도의회 김광수 교육의원은 “이 교육감이 노란리본을 달고 공식석상에 임한 것은 공인으로서 적절치 않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김 의원은 “(이 교육감이) 행정질문 때 노란리본을 달고 나왔던데, 이것을 제주교육의 수장으로서 교육가족과 아이들에게 뭘 의도하는 것이냐”며 “개인이라면 얼마든지 가능하지만 공인은 자기 생각과 다른 길을 유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교육감을 향해 “(교육감이) 그럴 수 있는 거냐”고 거듭 반문하며 “사실 그러면 안되는 것”이라고 못을 박았다.

김 의원은 이어 “세월호 참사를 슬퍼하지 않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하지만 우리는 또 다른 아이들을 교육 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노란리본 금지령은) 이제 슬픔에서 벗어나서 먹고 살기 위한 노력에 집중하자는 의미”라면서 “언제까지 이렇게 슬퍼하고만 있을 것이냐. 교육부의 공문은 그런 차원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 의원은 또 “교육청이 교육부의 공문을 (학교에) 이건 보내고 저건 안 보내고 할 수는 없는 것”이라면서 일선학교에 교육부의 지침을 전달할 것을 촉구했다.

반면 강경식 의원(이도2동 갑, 무소속)은 “누리과정 등 국가사업 예산 확보는 적극 노력하지 않으면서 교사와 학생의 자율적인 추모를 막는 교육부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하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의원은 이어 “학생이나 교사의 자유로운 판단을 막을 노력이라면 오히려 예산 확충에 앞장서야 할 교육부가 아니냐”면서 “부교육감님은 중앙에서 파견됐으므로 이러한 도민이나 학부모들의 민심을 잘 전달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앞서 지난 16일 교육부는 ‘교육활동과 무관하고 정치적 활동으로 오해될 소지가 있다’며 ‘선생님이든 학생이든 이제는 노란 리본을 달지 말아달라’는 공문을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발송했다.

그러나 이 교육감은 노란리본 자제, 1인 시위 자제, 세월호 계기교육 현황 파악 등을 내용으로 하는 교육부 공문 지침 중 세월호 계기교육 현황 파악에 대한 지침만 일선학교에 하달했다.

뿐만아니라 공문을 받은 다음날인 17일 도의회 본회의장에 노란 리본을 달고 나와 눈길을 끌었다.

이와 관련해 이 교육감은 CBS와의 인터뷰에서 “(노란리본 금지령은) 마치 과거 독재시대 비슷한 복장지도를 받는 느낌”이라며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다.

비판이 커지자 교육부는 “세월호 애도를 위해 개인이 가슴에 다는 리본을 금지하는 것 아니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학교 나무 한 그루에 애도와 약속의 리본 묶기’ 행사를 자제해달라고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 제주도민일보 안서연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