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정무직·행정직 인사 구분해야…최소한의 여건”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31일 취임 한 달을 맞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정무직 인사와 일반 행정분야 인사는 구분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신의 측근을 기용하는 것에 대해 이해해 달라는 것이다.

원희룡 지사는 31일 취임 한 달을 맞아 기자회견을 갖고 도정의 방침에 대해 설명했다.

원 지사는 “취임 이후 저에 대한 기대가 높았던 만큼 언론이나 의회에서 지적한 사항도 많았던 것 같다”며 “그동안 부지런히 업무를 파악하고, 시급한 조직개편, 추경예산안 작성, 태풍피해 예방 등 긴급현안에 대처하면서 1분1초가 아쉬운 바쁜 시간을 보냈다”며 소회를 밝혔다.

그는 “중앙정부와의 소통과 교섭에도 시동을 걸었다”며 “한 달 만에 청와대·국회·총리실·안전행정부 등 13개 중앙부처를 방문해 제주 현안에 대한 건의를 반복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공항 인프라 조기 확충, 국비 1조2000억 원 확보, 전기차 등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을 교섭하고 있다”며 “앞으로 서울본부 체계를 새롭게 구축해 지속적인 현안 해결 노력을 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이어 인사에 대해 자신의 원칙을 밝혔다.

그는 “정무직 인사와 일반 행정분야의 인사는 어느 정도 구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도지사와 직접적으로 보좌관계에 있는 정무직 인사는 도지사와 비전을 공유하고 누구보다 원활한 내부소통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저를 가장 잘 알면서 철학을 같이하는 인사를 써야하는 것이 당연하며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그것은 정무직 지도자들의 일을 하기 위한 최소한의 여건”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그 밖의 행정이나 대표성이 필요한 분야의 인사는 개인적 친분관계를 뛰어넘어 철저히 일 중심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즉 정무직 인사에 측근을 기용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는 것이다.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31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취임 한 달을 맞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원 지사는 조직개편과 관련 “조직개편은 한시적인 T/F팀이나 추진단 등 임시조직을 상설화해 정상기구로 만들고 사업소나 출장소를 본청에 흡수하는 차원이다. 비정상을 정상화시키는 과정”이라며 “승진자리를 만들면서 인사위원회의 순위평가를 우회했던 그런 직무대리 형태의 부서장 임명에 대해서는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앞으로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시기상조나 견해차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시기나 속도를 조절하는 면에서 가급적 의견을 수렵해 반영하고 있다”며 “하지만 자기분야와 연결된 임시분야와 개편된 부분에 대해서는 잘 가려서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이날 최근 제주도의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미래비전계획에 대해서도 직접 해명과 설명에 나섰다.

원 지사는 “추경에 긴급 용역비를 반영한 제주 미래비전 계획은 다른 계획들과 중복되는 것을 다시 되풀이 하는 것이 아니”라며 “그동안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도시계획 용역, 환경보전을 위한 여러 용역들이 서로 연관성 떨어지거나 구체적으로 적용할 때 서로 충돌하는 부분들이 있다. 따라서 도민들의 우려, 제주의 미래 발전을 위한 가치들의 통합적인 정비, 최근 3년간 급격한 제주관광과 변화 속도를 반영한 종합적 비전 계획이 시급하다고 봤기에 그것을 반영하기 위해 추경안에 계상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물론 도지사와 도정의 정치적 의지를 가지고 조정하겠다”며 “이게 국제관계와 연결되고 모든 것이 제도와 예측 가능한 지침으로 뒷받침해야 한다, 그러기에 그것을 갖고 전문성과 설득력이 뒷받침 된 치밀한 용역계획으로 뒷받침 돼야만 앞으로 제주의 미래 발전계획과 그것에 따른 행정조치들이 설득력과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 그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과연 그게 어떤 수준에 필요한지는 도의회와 최종적인 결론 도출하겠다”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앞으로 의회와 언론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정확하고 책임 있는 행정을 실현해나가도록 하겠다”며 “도의원님들과 자주 만나 이야기를 듣고 도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언론과의 소통의 시간도 가능한 많이 가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 제주도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