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지방에 가축전염병 확산으로 제주도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다음 달에 전국 단위 농업인 행사가 있어 자칫 가축전염병 유입이 우려되고 있다.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 23일 경북 의성군 구제역 발생에 이어 27일에는 경북 고령 양돈장에서도 ‘O’형 구제역이 발생해 확산조짐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1개월여 잠잠하던 고병원성 AI도 전남 함평에서 추가 발생했다.

게다가 다음 달 19~20일 제주시 애월읍 새별오름 일원에서 열리는 2만5000여명 참석규모로 열리는 한국농업경영인 전국대회도 예정돼 있다. 이 행사에는 축산관련 회원들이 대거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제주도가 질병의 유입차단을 위해 차단방역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도내 가축시장(2개소)에 대한 방역강화 차원에서 육지부 상인들이 도내 가축시장 방문 시에는 반드시 입도 공·항만에서 제주도 동물위생시험소의 소독을 받고 소독확인증을 받아 가축시장을 방문토록 하고 있다.

또 가축시장을 방문하는 모든 축산인과 차량과 가축시장에 출품하는 모든 가축에 소독을 실시토록 하고 있다.

더욱이 한국농업경영인 전국대회 장소가 축산밀집지인 점을 감안, 구제역 및 고병원성 AI 지속발생지역인 경북·전남 회원과 가족의 참석 자제 한국농업경영인 제주도연합회에 요청한 상태다.

게다가 다음 달 2일 제주도 농업인단체협의회에서 개최하는 도 농업관련 기관단체 임직원 연찬회도 당초 개최장소인 농촌진흥청 난지축산시험장이 가축 사육시설인 점을 감안, 제주시농업기술센터로 개최장소를 변경토록 했다. 이와 함께 참석대상인 도내 12개 축산관련 기관·단체의 참석을 자제토록 요청했다.

축산농가의 차단방역도 강화된다.

도와 유관기관들은 합동 점검반(3개 반)을 구성해 29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축산농가에 대한 방역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구제역 발생국 출신 외국인 근로자(6개국 203명) 등에 대한 외출·모임을 자제시키고 본국발송 소포 등에 대한 축산물 등 내용물 확인 및 방역을 철저히 하도록 지도할 계획이다.

위반사항이 적발되는 농가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확인서를 징구하고 행정처분을 실시하는 등의 조치도 이뤄진다. / 제주도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