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측의 항적기록 요구에 강경해진 어민들…정부 ‘강경대응’
제주 갈치연승 72척 30일까지 모두 철수…양측 1일부터 나포

한·일 어업협정 회담이 처음으로 결렬됐다. 제주 어민들의 조업에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제주도에 따르면 지난 1999년 1월22일 처음으로 발효돼 15년간 이어져 오던 ‘한·일 양국 어선의 조업조건 및 입어절차 회담’이 결렬됐다. 회담이 결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일 양국은 올해 어기(7월1~이듬해 6월30일) 한·일 양국 어선의 조업조건 및 입어절차에 관한 구체적 협상을 위해 지난 27일 서울 소재 수협중앙회에서 양측 고위급 등이 참여한 회담을 진행했다.

그러나 양국 간의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결국 결렬됐다.

우리나라는 일본 측에 갈치 조업량 1만 톤까지 확대해 줄 것을 요구했다. 당초 우리나라는 갈치 조업량이 5000톤이었다가 2000톤까지 줄어들었다. 게다가 일본은 고등어 4만 톤을 제주도 남쪽 해상에서 잡아가고 있는 실정이었다.

반면 일본은 최근 대마도 등 조업금지구역을 설정했다. 이번 협상에서는 우리 어선에 항적기록장치(GPS)를 설치해 제출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어민들은 일본 측의 요구에 강하게 반발, 어선 철수까지 감수하면서 강하게 대처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렇게 손해까지 보면서 강하게 나가는 이유는 불평등한 조업량에다가 조업정보까지 요구했기 때문이다. 항적기록은 어민들이 조업을 위한 정보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에서 조업 중인 우리어선에 대해 30일까지 철수를 지시했다.

일본 EEZ 조업어선은 123척으로 제주도 갈치연승어선 72척, 타도 연승어선 5척, 선망 46척이다.

해양수산부는 어업지도선 ‘무궁화호’ 3척과 제주도 어업지도선 ‘삼다호’를 한·일 중간수역 내에 긴급 배치해 우리어선 철수지도 및 어업정보통신국을 통해 일본 EEZ에 조업 중인 우리어선에 대한 긴급 철수 지도방송 등 대책을 마련에 나섰다.

현재 약 20여척이 조업하고 있고, 30일 중으로 모두 철수할 예정이다.

이 같은 조치는 협상 타결 없이 조업하는 것은 불법으로 양국 어업지도선에 의해 나포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제주도 조동근 어선어업담당은 “앞으로 한·일 양국 간 협상 타결이 장기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도 차원에서 중앙정부 지원대책 마련 요청 및 절충 등을 통한 어업인 피해 최소화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일본 EEZ에서 갈치 외에 오징어 163톤, 복어 44톤 등도 할당량으로 받아 조업을 벌여왔다. / 제주도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