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도정준비위, "감귤 가격 결정권 산지에서"…감귤거래소 설치 제안

양식수산물 글로벌 갭(GAP) 인증 등 안전시스템 도입 추진도 제안

 

  ▲ 23일 언론 브리핑을 가진 새도정준비위 도정준비2위원회.

민선6기 원희룡 제주도정이 출범 후 신구범 새도정준비위원장의 후보 당시 공약을 받아들일지 주목되고 있다. 새도정준비위원회가 ‘감귤거래소 설치’를 제안했기 때문이다. 
 
23일 새도정준비위원회 도정준비2위원회는 친환경·미래산업·민생일자리 분야에 대한 업무보고 결과에 대해 공개했다.  새도정준비위는 업무보고 결과를 토대로 원희룡 도정이 앞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를 제안하고 있다.
 
가장 주목을 받은 제안은 ‘감귤거래소 설치’다. '감귤거래소'는 신구범 위원장의 후보 당시 '감귤 산지공판장 설치 공약'이 토대로 됐다.
 
핵심은 육지부의 공판장을 이용하지 않고 산지인 제주에서 감귤을 판매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육지의 상인들이 제주 감귤을 제주에서 사서 판매토록 하자는 것이다. 사실상 감귤 가격을 산지에서 결정하는 것이다. 감귤거래소는 오는 2017년 개장을 목표로 제안됐다. 
 
준비위는 “제주는 국내 유일의 대규모 감귤 생산지임에도 불구하고 육지부 도매시장에서 상장경매를 통해 시장가격이 형성돼 왔다. 이로 인해 도매시장 상하차비와 물류비, 도매시장수수료 등을 모두 생산자들이 부담하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준비위는 또 “감귤거래소를 통해 견본만 보고 경매하거나 통합전자거래시스템을 도입해 전국 어디서나 장소와 관계 없이 경매가 가능한 방식을 도입하는 것”이라며 "경매된 감귤은 도내 거점APC와 일정기준 이상의 선별능력을 갖춘 선과장에서 소비지로 출하돼 상행위가 완성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준비위는 특히 “감귤거래소 정책은 신구범 위원장의 ‘감귤 산지공판장 설치 공약’을 통해 주장한 소비지 주도 불공정 거래방식을 근본적으로 개혁하자는 것"이라며 "농업인들에게 안정적 판로를 제공하는 취지를 살리는 정책”이라고 '탕평정책'임을 강조했다.
 
  ▲ 친환경1차산업분과 고성보 교수.
 
예산과 운영 등 현실적인 운영 가능성에 대해 고성보 친환경1차산업분과 간사위원(제주대 교수)은 “도매시장에서 가격을 쥐락펴락했던 부분을 산지에서 결정 가능한 시스템"이라며 "농민들 입장에서는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감귤거래소만 설치할 경우 거래비용이나 시스탬 개발에 따른 비용이 들 것"이라며 "감귤을 포함해 월동채소나 양돈, 광어 등에 확대 적용하면 행정·거래비용이 훨씬 단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준비위 친환경1차산업분과는 감귤거래소와 함께 양식수산물 글로벌 GAP인증 등 안전시스템 도입 추진도 제안했다.
 
고 위원장은 '따로 공사를 설립하는 것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도매시장 법인과 같은 조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광어양식산업은 지난 1986년 개발되며 30여년간 3000억원 규모 시장으로 성장했지만 최근 일본원전사고와 쿠도아 문제 등으로 수산물 안전성 신뢰를 잃고 있는 실정이다.
 
준비위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친어-종묘-사료-양성-출하-출하후 전 과정의 절차를 관리하는 글로벌 갭 인증과 OIE(세계동물보건기구) 청정화지역 선포, HACCP 등록, 수산물 이력제 확대 등을 내걸었다.
 
아울러 수산물 안전시스템 도입을 위한 방안으로 ▲맞춤형 배합사료 생산기반 구축 ▲환경친화형 양식장 시설 지원 ▲번식육종개발 ▲우량종묘 생산시스템 구축 ▲백신개발 공급 확대 ▲친환경사양관리교육프로그램 운영 등이 제시됐다.
 
한편 준비위원회가 제안한 내용은 다음 달 출범하는 원희룡 제주도정이 반드시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다. 다만 준비위가 그 동안 제주도정의 추진한 일과 현안을 토대로 검토와 토론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공약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반영될 가능성은 높다. / 제주도민일보 이은혜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