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정치’ 강조하며 정책 협력-도정 견제 예고

 

  ▲ 지난 19일 원희룡 당선인이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연정'을 제안하는 모습.

원희룡 당선인의 ‘연정’ 제안에 새정치민주연합이 ‘정책 연대’에 한해 긍정적인 반응을 내놨다. 임명직 인사 추천권은 오해와 논란을 불러올 가능성이 있다며 사실상 거부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은 지난 20일 오후 7시 도 당사에서 집행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원 당선인의 연정 제안에 의견을 모았다.
 
집행위원회 전헤최의 결과에 따라 도당은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도 발전과 원희룡 당선자의 성공적 도정 운영을 위해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비판할 것은 비판한다”며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원 당선자의 제안은 ‘책임 정치’의 구현과 균형·경쟁을 통한 성숙한 발전을 기대하는 도민 여망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전했다.
 
이어 “도정은 도정대로, 야당은 야당대로 본연에 충실한 역할을 해나가며 제주도 발전과 도민 이익을 위한 일에는 초당적으로 힘을 모으는 유연하고 탄력적인 ‘책임정치의 관계’가 도민 입장에서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또 “원 당선인의 제안이 현실화된다면 도의회 기능이 현저시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도지사-도의회가 건강하고 생산적인 관계를 통해 도 발전과 도민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를 위한 노력이 먼저”라고 잘라 말했다.
 
아울러 “도의회 견제와 감시 기능이 약화된다면 자칫 깨끗한 물이 고여 썩는 우를 범할 수도 있다”며 “생산적 관계를 통한 도정발전을 이뤄 나가는 노력이 먼저”라고 말했다.
 
도당은 임명직 인사 추천권을 야당에 주겠다는 제안에도 부정적 입장을 표명했다.
 
도당은 “도지사 임명직 인사 추천권을 야당에 주겠다는 당선인 제안에 대해 선의는 이해한다. 그러나 제주도 인사가 정치적 거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오해와 논란을 불러올 수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주도 인사는 정치논리에 의해 좌우되어서는 안된다”며 “원희룡 도정에서는 편가르기와 줄세우기 등 원칙없는 인사관행이 척결되어야 한다”고 짚었다.
 
이와 함께 “정치논리를 배재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마련이 우선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은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제도를 만드는데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전했다.
 
도당은 “제주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해 정책공조와 연대 등 협력과 조언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당선자의 성공적 도정 운영을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9일 원희룡 당선인은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새정치민주연합에 연합지방자치정부를 제안한 바 있다. / 제주도민일보 이은혜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