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와 일자리 창출’ 세미나서 김성순 “인력양성 등 지원 조례 제정해야”

제주지역에 취약한 제조업을 육성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산업·연구개발형산업 등 앞으로 미래 산업의 중핵이 될 지식집약형산업과 같은 첨단 제조업 유치·육성 등 산업구조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4일 제주도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제주의 노사관계와 일자리 창출 : 현황과 방안’ 세미나가 제주국제협의회·제주상공회의소·제주도지방노동위원회·제주대 평화연구소 공동 주최로 열렸다.

이날 세미나는 정부의 고용률 70% 달성 복지 정책공약 실천과 2017년까지 시간 선택제 일자리 93만개 새롭게 창출 등에 맞춰 제주지역에도 반듯한 시간 선택제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사·민·정이 참여하는 토론과 지혜를 모으기 위해 마련됐다. 또 이를 통해 경력 단절여성, 청년·장년층의 일자리 창출안 도출·제안으로 복지 제주 건설을 위함이다.

양길현 제주대 교수의 전체진행으로 진행된 이날 세미나는 제1부로 ‘제주의 노사관계 및 발전방향 세미나’를 주제로 진행됐다. 제2부에서는 ‘제주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 제3부에서는 ‘일자리 창출과 제주복지’를 주제로 주제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이날 2부에서 ‘일자리 창출과 제주경제’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 김성순 단국대 무역학과 교수는 앞으로 제주지역의 인력양성과 직업훈련 정책의 방향과 과제에 대해 몇 가지 제언을 했다.

김 교수는 “제주지역의 노동시장의 인력공급과 수요에 대해 보다 예측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인력수급 동향과 전망 분석을 꾸준히 실시해 나가야 한다”며 “앞으로 고용정책·노동정책·복지정책을 상호 연계해 일자리 창출과 고용문제를 접근해 나가는 정책 방향의 변화가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고용을 창출할 수 있는 신성장 동력산업을 육성을 위해 농수산품 품질의 고급화를 통해 양보다 질로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관광서비스 산업은 제주 민속·문화를 결합해 제주 특성을 독특하게 표현할 수 있는 상품과 결합해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 함께 “리조트·컨벤션형 산업과 복합연계 서비스업을 개발해 고용을 창출시키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제주에 취약한 제조업에 대해서도 제언했다.

그는 “최근 IT지식산업 중심의 청정산업으로 발전하고 있고 1차, 3차 산업에 비해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임을 감안, 소프트웨어산업·연구개발형산업 등 앞으로 미래 산업의 중핵이 될 지식집약형산업과 같은 첨단 제조업을 유치·육성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소득이 높은 양질의 고용 창출을 할 수 있도록 산업구조 변화를 시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주지역의 인력양성·직업훈련사업은 크게 공공영역과 민간영역으로 추진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공공의 인력양성·직업훈련사업은 민간교육 훈련기관들과의 중복 투자나 예산 지원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제주지역의 인력양성·직업훈련 정책 혹은 사업과 관련된 다양한 기관들 간의 긴밀한 네트워크 형성이 필요하다”며 “이를 총괄하는 구심체 역할을 하는 조직이 제주도의 특정 부서가 담당토록하거나 민간기관에 업무 위탁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앞으로 인력양성·직업훈련 정책, 노동·고용정책에 대한 자문 및 임의 할 수 있는 직업능력개발 및 고용촉진을 위한 기구도 필요하다”며 “급변하는 노동 및 고용시장에 잘 진입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제주도 인력양성 및 직업훈련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할 필요도 있다”고 주장했다. / 제주도민일보 김영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