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환경연대 “수여 이유 수긍 안돼…우 지사 사양해야”

▲ 우근민 제주도지사.
제주대학교가 우근민 제주도지사에게 명예행정학 박사를 수여할 예정인 가운데, 제주참여환경연대가 이를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참여환경연대는 9일 논평을 내고 “우 지사의 지난 행정을 돌아봤을 때 명예행정학 박사를 받기에 자질이 부족하다”며 “박사 수여를 재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제주대학교에서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위를 수여하는 것은 대학의 고유권한이므로 밖에서 왈가왈부할 성질의 아니라고 할 수도 있다”면서도 “문제는 명예박사학위 수여자들의 공적이 대학 구성원이나 제주도민들이 수긍할 만하냐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우 지사가 그간 표방해온 행정에 대한 인식과 실천이 적절했느냐”고 반문하며 “우 지사는 절차상 문제가 없으면 도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강행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것은 행정의 바른 길이 아니”라고 비판했다.

즉, 명예박사학위를 받는 자는 그에 마땅한 공적이 있어야 하는데 우 지사의 경우 명예박사 학위를 받을 만한 공적이 있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참여환경연대의 주장이다.

이들은 또 앞서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한 김태환 전 지사와 강태선 블랙야크 회장에 대해서도 ‘자격이 없다’고 비판을 가했다.

참여환경연대는 “그동안 국립대학에서 자치단체의 지원을 받기 위해 명예박사를 활용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대학들이 학교의 재정적 문제 해결 또는 졸업생 취업에 도움을 줄 수 있을 만한 기업인에게 명예박사학위를 남용하고 있다는 지적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이에 참여환경연대는 “이들에게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하는 것은 인생을 바쳐 학문에 매진한 다른 연구자들에게 자괴감을 주는 것”이라면서 “대학의 외형적 발전을 위한 정치·경제적 기여에 대한 보은이나 기대감으로 학위수여를 남발해선 안된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대학이 명예박사학위로 장사를 하는 것은 부적절한 처사”라고 강조하며 “제주대학교는 우 지사에 대한 수여를 재고하고 우 지사 역시 사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제주도민일보 안서연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