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식 새누리당 제주도당고문 성명내고 중앙당 실세 퇴진 촉구

우 지사 배후 '7인회 멤버' 지목…범대위 구성 소송전도 불사 방침

  ▲ 우근민 제주도지사가 25일 새누리당 제주도당을 방문해 환영 꽃다발을 받고있는 모습.
우근민 제주도지사의 새누리당 입당에 대한 찬반의견이 여전히 분분한 가운데 박찬식 새누리당 제주도당고문이 우 지사 입당 철회를 요구하는 행동에 나설 뜻을 밝혀 향후 당내 갈등의 불씨가 될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박 고문은 우 지사 입당진상규명 범도민대책위원회 구성은 물론 입당무효확인소송에 이어 경선불참운동까지 벌이겠다며 으름장을 놓고 있는 상태다.

박 고문은 우 지사가 새누리당 제주도당을 방문한 이튿날인 26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성명을 내고 우 지사 입당을 맹비난했다.

  ▲ 박찬식 고문
박 고문은 성명서에서 "강지용 도당위원장과 이연봉 당협위원장이 당을 잘 이끌어 달라고 부탁한 것은 당무에 관여해 달라는 뜻으로 사실상 당의 주도권을 우 지사에 일임한 것"이라며 "이는 강 도당위원장이 당원심사권을 중앙당에 일임한데 이은 것으로 중앙당압력에 따라 당무를 원칙대로 공정하게 처리할 자신이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우 지사 입당 후 더 조용해 졌다. 막강 실세가 중앙당에 있다는 것을 알고 숨죽이고 있을 뿐"이라며 "도당내 국회의원, 도지사, 도의원 출마예정자를 비롯한 당직자들은 보이지 않는 중앙당 실세의 힘으로 입당한 우 지사 눈치를 살피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비난했다.

그는 또 "우 지사가 도정 잘못을 반성하지 않고 무소속일 때보다 더 강경해 진것은 사당화 배우의 핵심실세가 있기 때문이며, 이런 사당화는 자유민주주의정신을 기본으로 하는 새누리당 중당당 방침과 당헌, 규정에도 어긋난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박 고문은 우 지사 입당승인 압력을 가한 당내 핵심실세 보호전략에 대한 의구심도 숨기지 않았다.

박 고문은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이 시정연설로 4대악 척결을 강조하는 시간을 틈타 우 지사 입당을 전격 발표했다"며 "박 대통령을 비롯해 야당과 언론이 알면 불법행위가 밝혀질 것이 우려돼 비 공개리에 우 지사 입당을 승인하고 배경설명도 없이 간략 발표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박 고문은 우 지사 입당을 만장일치로 승인한 문제에 대해서도 "(성추행으로 인한) 대법원 판결을 무효화할 수 없음에도 억지논리로 2차 회의에서 토론없이 만장일치로 입당승인 한 것은 새누리당 최고위원들의 자질까지 의심케 한다"며 "제주도민과 당원들은 최고위원이 도민을 멸시하는 망언까지 할 정도로 우 지사 입당을 찬성하게 한 핵심실세에 분개한다"고 피력했다.

박 고문은 또 "황우여 대표최고위원이 토론도 없이 서둘러 만장일치로 입당 승인의결한 것은 황 대표최고위원도 거절할 수 없는 핵심실세 압력의 증거"라며 "정황으로 봐 우 지사가 총무처에 재직시절 총무처장관을 역임한 '7인회' 멤버인 새누리당 상임고문이 핵심실세로 지목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박 고문은 모든 대응방법을 동원해 우 지사 입당무효를 추진해 나갈 것을 천명했다.

박 고문은 "당무를 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해 압력을 행사하는 중앙당 핵심실세를 퇴진시켜야 한다"며 "우 지사입당진상 규명범도민대책위원회(약칙 우입진규범대위)를 11월 말까지 구성하고 내달 1일부터 본격 가동할 것"이라며 "범대위는 서울남부지법에 입당효력정지가처분신청과 입당승인무효확인소송을 제기하고 서울중앙지검과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우 지사 불법입당수사를 의뢰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제주도선관위에 당비대납, 당내 경선관련 당원부정입당, 경선사전운동혐의 등의 선거법위반행위를 고발하는 등 모든 대책도 마련할 것이며, 범대위는 중앙당 핵심실세가 퇴진하고 진상규명이 될때까지 가동하고 여의치 않으면 경선불참운동까지 벌여나갈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피력했다. /제주도민일보 김지환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