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도당 반대 당론 확정…“어기면 대가 치를것”

새누리당 도당 “16일 임시회 소속 도의원 반대 독려”

▲ 강지용 새누리당 도당위원장(왼쪽), 고희범 민주당 도당위원장.

[제주도민일보 오석준 기자] 제주도의회 제1·제2당인 민주당과 새누리당 제주도당이 당론으로 행정시장 직선제 반대를 거듭 못박았다.

이에따라 지역신문 3사를 동원한 ‘이상한’ 여론조사 결과를 빌미로 도의회에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을 제출한 우근민 도정의 행정시장 직선제 몰이가 좌절될 가능성이 커졌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12일 당사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행정시장 직선제 반대 당론을 확인하고 16일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 처리를 위한 ‘원 포인트’ 임시회에서 당소속 의원들에게 반대표를 던지도록 당론으로 못박았다.

특히 행정시장 직선제 반대 당론을 지키지 않을 경우 ‘응분의 대가를 치러야 할것’이라고 경고해 당론을 어길 경우 내년 지방선거때 공천을 배제할 가능성도 시사했다.

민주당 도당은 “행정시장 직선제와 관련한 논의 절차와 여론조사 등 제반 과정에 수긍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음을 확인했다”며 “행정체제개편의 본질적 문제인 제왕적 도지사의 권력 분산과 주민자치 강화에 대한 진정성이 없다”고 질타했다.

이와함께 도의회가 여러차례 행정시 권한강화를 권고했음에도 묵살,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를 무시했다고 비판했다.

우근민 도지사가 입당을 타진중인 것으로 확인된 새누리당 제주도당도 행정체제 개편을 치기 도정으로 넘겨야 한다는 당론을 확인했다.

강지용 새누리당 도당위원장은 12일 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행정시장 직선제는 여론조사의 신뢰성 문제와 도민들이 의혹으로 제기하는 지방선거를 염두한 고도의 선거전략이라는 의견을 감안,차기 도정과제로 넘겨야 함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강 위원장은 “당론이 결정되면 당 소속 도의원들도 다소 불만스럽더라도 따라야 한다”며 16일 ‘원포인트’ 임시회에서 반대표를 행사하도록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재적의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하는 행정시장 직선제 동의안 통과는 사실상 물건너간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도의회 정당별 의원분포를 보면 반대 당론을 확인한 민주당(17명)과 새누리당(14명)이 31명에 이르고 명실상부한 기초자치단체 부활을 요구하는 진보성향의 무소속 4명,통합진보당 1명,교육의원 5명 등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