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 부가세 환급제 시행 등 특별도 지원위에 요청

▲ 5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제21차 '제주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

[제주도민일보 오석준 기자] 제주도가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싼 갈등 해소를 위한 국가차원의 대화협의체 구성을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우근민 제주지사는 5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21차 '제주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에서 제주해군기지와 관련한 국가 차원의 대화협의체를 조속히 구성하고 지역발전계획에 대한 국고 지원 확대와 크루즈산업 육성을 위한 관련제도 도입을 요청했다.

우 지사는 지난 1일 취임 3주년 기자회견을 통해 제주해군기지를 둘러싼 지역갈등 해소를 위해 국민대통합위원회와 제주도사회협약위원회를 중심으로 정부와 제주도,강정마을 대표 등이 참여하는 협의기구를 설치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그러나 정부가 선뜻 나설지 의문이고,정부·해군에 대해 강한 불신을 갖고 있는 강정마을 주민들이 대화협의체에 참여할지 미지수다.

우 지사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의 제주공약인 공항인프라 조기 확충과 특별법 개정이후 2년 넘게 시행되지 않고 있는 관광객 부가가치세 환급제도 시행을 건의했다. 

이와함께 정부에 제출된 제주특별자치도 5단계 제도개선과제 제주특별법 개정안 반영,4.3국가추념일 조기 지정과 4.3평화공원 국비 지원 확대,4.3평화재단 지원확대 등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