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원내대표, 시도지사 협의회 제주지사 참석 제안

민주당 소속 9명 시·도지사 “동감”…우 지사 선택 관심

▲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15일 무소속 우근민 제주지사의 ‘시도지사 정책협의회’ 참석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민주통합당>
[제주도민일보 한종수 기자]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비공개 석상에서 무소속 우근민 제주지사의 ‘시·도지사 정책협의회’ 참석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주통합당 내부 사정을 잘 아는 복수의 정치권 관계자에 따르면 박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7시30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시·도지사 민생정책협의회’에서 정책협의회를 정례화하자는 의결 직후 비공식 견해를 전제로 우 지사에게 다음 회의 참석을 제안했다.

이 관계자는 “박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협의회 매월 정례화 의결 끝자락에 제주지사님도 우리 편(?)이니 다음 회의부터 모셨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비공개적으로 밝혔다”면서 “이날 참석한 민주통합당 소속 시·도지사들이 (박 원내대표 제안에) 모두 공감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제안은 정례회 직후 열린 대변인 현안 브리핑에서 확인됐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10시50분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민주당 소속 시·도지사 9명이 제주지사가 입당하지는 않았지만 정례화하기로 한 시·도지사 협의회에 옵서버 자격으로 참여토록 하자는데 동감했다”고 밝혔다.

16개 광역자치단체 중 민주통합당 소속 시·도지사를 둔 곳은 서울(박원순)·인천(송영길)·충남(안희정)·충북(이시종)·전북(김완주)·전남(박준영)·광주(강운태)·경남(김두관)·강원(최문순) 등 9개 시·도다. 이들 광역단체장 중에 박 원내대표의 제안에 거부의사를 밝힌 이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언급된 옵서버(참관인)는 특별 참석이 허용된 사람으로 발언권은 있지만 의결권이 없어 정식 구성원으로 인정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특정 정당 협의회에 무소속 도지사의 참석을 요청하는 일은 극히 드문 일어어서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정례화 의결에 따라 정책협의회는 매월 첫째 수요일 오전 7시 반에 개최된다.

이날 정책협의회 참석을 제안 받은 우 지사의 선택이 관심이다. 민주당은 6.2지방선거를 앞둔 지난 2010년 3월 우근민 후보의 과거 성추행 논란이 촉발되자 공직후보 자격 부적격 판정을 내린 바 있다. 이에 우 후보는 전격 탈당을 선언, 무소속으로 출마해 도지사에 당선됐다.

우 지사의 ‘정당 선택’에 대한 관심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6.2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이후 복당 문제는 사그라지지 않았고, 지난달 열린 도의회 도정질문에서도 이러한 질문이 나왔다. 당시 우 지사는 “제주도의 이익이 필요하다면 정당을 선택하겠지만 아직은 생각해보지 않았다”며 즉답을 피했다.

일각에선 ‘정책협의회 참석이 곧 복당으로 이어진다’는 비약적 해석을 경계하지만 12월 대선을 앞둔 민주통합당이 ‘진보세력’ 결집이라는 대전제 속에 우 지사의 복당을 추진할 가능성도 커 논란이 촉발될 것으로 보인다. 성추행 전력을 빌미로 우 지사의 복당을 반대하는 이들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민주통합당 도당 관계자는 “중앙당 시·도지사 정책협의회에서 왜 그런 요청을 했는지 의아하다”면서 “(우 지사에 대해서는) 새누리당 쪽에서 계속 러브콜을 보내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왜 이런 제안이 나왔는지 중앙당에 경위를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