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일보 조성익 기자] 제주해군기지와 관련 강정마을 인권유린 진상조사를 위한 특별검사제 도입을 요구했던 강정마을회가 제주 국회의원들이 특검제 도입을 위해 적극 나설 것을 주문했다.

강정마을회는 28일 성명을 내고 민주통합당 강창일·김우남·김재윤 국회의원에게 특검 도입을 총선 공약과 함께 민주통합당의 당론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했다.

강정마을회는 “경찰은 27일 오후 제멋대로 강정포구를 봉쇄하고 폭행을 가해 강정주민 2명이 부상을 입었다. 그럼에도 경찰은 적반하장 격으로 5명을 불법 체포·연행했다”며 “경찰이 이처럼 폭행과 불법 체포·연행을 거리낌 없이 하는 이유는 그렇게 해도 아무런 처벌을 받지 않기 때문”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만일 경찰에게 처벌의 두려움이 있다면 법을 지키고 인권을 존중할 것”이라며 “특별검사제가 도입돼 인권을 유린한 경찰 등이 처벌을 받는 선례를 만든다면 국가권력이 더 이상 함부로 국민의 인권을 유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정마을회는 “통합진보당·진보신당·제주민권연대 및 통합진보당 이경수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우리의 주장에 공감해 특별검사제 도입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며 “민주통합당 제주도당은 강정주민들과 활동가들의 인권이 무참히 유린당하는데 가만히 있고, 특별검사게 도입에 대해서는 침묵으로 일관할 것이냐”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권력에 의해 도민의 인권이 유린당하고 있다면 도민의 대표인 국회의원들이 마땅히 우리가 주장하기에 앞서 특별검사제 도입을 추진했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면서 “강창일· 김우남·김재윤 의원은 4·3영령들 앞에서 부끄러움이 없도록 특별검사제 도입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