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간 2000만원 뜯겨도 동네 선후배 보복 두려워 신고 못해

[제주도민일보 조성익 기자] 지역사회에 큰 충격을 준 도내 모중학교 상습갈취사건과 관련 학부모가 경찰에 신고하기 전까지 2년여 동안 학교·교육청 모두 인지하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들은 동네 선후배 사이로 금품을 빼앗겨도 보복이 두려워 학교는 물론 부모들에게도 이야기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학교와 교육청 등에 따르면 S중학교내 재학생들의 피라미드식 금품 갈취사건을 안 것은 피해학생이 입학 후 2년이 지난 지난해 12월말이다.

하지만 입학 당시부터 돈을 갈취당한 학생 40여명이 부모에게도 말 하지 않으면서 시교육청과 해당 학교에서 실시한 ‘찾아가는 학부모 상담교실’에서도 피해사례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 해당학교에서 재학생들을 상대로 학교폭력 등에 대해 정기적인 설문조사를 했지만 역시 금품갈취 등은 알 수 없었다. 당시 피해학생의 학부모가 경찰 조사를 의뢰하면서 학교에 전해 학생들 사이에 금품 갈취가 이뤄지고 있는 것을 알게됐다.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경찰은 피해학생 40여명은 2010년도 3월 입학부터 선배들에게 1인당 500원에서 2000원까지 상납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약 2000여만원대로 추정하고 있다.

경찰은 중학교 3학년 5명이 돈을 뺏아서 선배 고교생 6명에게 주면 이들은 다시 고교 졸업생 8명에게 피라미드식으로 흘러 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고교 선배들 중에 다른 중학교 출신도 있어 주변 학교에 비슷한 사례가 있는지도 함께 조사하고 있다.

경찰관계자는 “농어촌 지역 특성상 서로 너무 잘알기 때문에 가해자들의 보복이 두려워 신고하지 못한 것 같다”며 “상납금의 최종 목적지로 보이는 20대 선배들에 대한 조사가 끝나야 정확한 피해액수 등을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도 교육청은 가해학생과 학부모들과 면담을 갖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서’를 받는 등 사태 해결을 위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또 해당 학교를 비롯, 주변 학교 생활지도부장들과 자세한 사건 경위 정보를 공유하며 재발방지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도 교육청은 이번 사건을 동네 선후배가 엮인 사안으로 보고 있으며, 일진회의 존재는 여전히 부정했다.
도 교육청 관계자는 “중학 3년생 가해학생들은 가해자이자 피해자이고, 이들 중 한명은 가정 형편상 보호해 줄 부모가 장기 부재중이라 다른 지역 친척 집으로 보낸 상황”이라며 “앞으로 경찰수사 결과를 바탕으로 가해자에 대한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