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각층 862명 비준 철폐 선언

농업파괴·지역경제 공중분해 경고

▲ 8일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는 각계층에서 구성된 제주여성 862명이 한미 FTA 비준 철폐를 위한 제주여성선언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조성익 기자 ddung35@

[제주도민일보 조성익 기자] 전국에서 가장 물가가 비싸다는 제주살림을 근근이 지켜온 제주여성들이 “한미 FTA는 가정살림을 죽이는 협정”이라며 비준철폐를 위한 행동에 나섰다.

가정주부부터 사회 각계각층에 종사하는 862명의 제주여성들은 8일 오전 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미 FTA 철폐를 위해 당당히 싸우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물가폭등으로 가계살림이 이미 바닥나 있는 상황에서 한미 FTA는 한국사회전반에 공공영역을 민영화로 만들어 전기·가스요금 등 기본생계 공과금 인상을 부추긴다”며 “이는 지난 97년 IMF 외환위기 상황을 또다시 가져올 것이며 그로인한 가정해체는 외환통제의 어려움 만큼 증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물가폭등으로 전국에서 가장 물가가 비싸다는 제주살림을 희생으로 지켜왔던 제주여성들은 한미 FTA 비준안으로 심리적·정신적·신체적·사회적 고통을 더 이상 견디다 못해 기막힌 현실에 분노한다”며 “제주여성의 이름으로 ‘죽는 살림 협정인 한미 FTA’를 온몸으로 거부한다”고 선언했다.

제주여성들은 “한미 FTA는 동네 가게, 친환경 먹거리와 급식제도, 로칼푸드 등 지역경제가 공중분해된다”며 “경쟁력 강화라는 핑계와 보장된 협정으로 이마트나 홈플러스 같은 국내 재벌들만 살아남은 채 제주지역 서민가게들은 모두 사라지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미국과 EU의 농산물은 국가의 높은 농업보조금 정책으로 값이 쌀 수밖에 없다”며 “제주경제에 농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제주가 가장 피해를 보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농민들에게 전가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세계가 자국농업보호에 나서고 있고 농업이 미래 청정에너지로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한미 FTAf는 농업의 파괴를 불러와 도민의 삶과 환경의 파괴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미 FTA는 주권 포기하는 불평등 협정, 미국우선보장의 협정으로 제주여성들은 더욱 가난하고 더욱 심해진 여성폭력을 경험하게 돼 온몸으로 거부한다”며 “미국산 쇠고기 전면 개방도 제주여성들의 촛불항쟁을 통해 30개월이상 막아냈다. 요망진 제주여성들이 나서고 온 국민이 반대한다면 미국과의 FTA를 꼭 막을 수 있다”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