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비용 탓 사업성 낮아 참여희망 업체 없어

[제주도민일보 장정욱 기자] 제주도가 전국 최초로 전기렌터카 보급 상용화에 나섰지만 사업성 부족으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도는 29일 “내년부터 전국 최초의 친환경 전기자동차 보급 모델로 전기렌터가 보급을 상용화 할 예정”이라며 “공공용 전기차 41대와 관광생태형 보금 모델로 전기렌터카 10대를 보급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제주도에 따르면 현재 포스코ICT를 대표사로 하는 컨소시엄(대경엔지니어링, AD모터스 등 6개사)에서 전기렌터카 보급에 관심을 표명해 이들을 상대로 사업 추진을 모색 중에 있다. 이들 컨소시엄에서 도내 기업은 현재 대경엔지니어링이 유일하다.

제주도는 이들을 통해 EV(전기자동차) 인프라개발·구축, 상용화 실증 및 도내 EV 관련 사업 선도를 목적으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EV렌탈 서비스 인프라 구축과 통합 관제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 상반기 전기렌터카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하반기 이전 50여대까지 확대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국 최초로 상용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입장이다.

제주도는 “관공서에만 사용하는 관용 전기자동치 외로 도민이나 관광객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전기렌터카를 보급해 나감으로써 친환경 관광모델로도 인기를 끌게 될 것이며, 전기자동차 1회 충전 운행거리 한계 극복을 위해서라도 효과적인 충전인프라 설치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기렌터카의 상용화가 제주도의 기대만큼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앞서 언급한데로 경제성에서 지나치게 낮기 때문이다.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민간업체가 뛰어들기엔 사업성이 떨어진다.

전기렌터카의 경우 차량구입 시 차량 1대당 약 2000만원의 국비가 지원된다. 하지만 차량 가격이 6600만원에 달해 사실상 가격 면에서 기존 LPG 차량과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실제 일반 LPG차량의 경우 대당 가격이 1500~2000만원 수준이다. 전기렌터카가 국비지원금을 2000만원 받는다 해도 일반 차량에 비해 2배 이상 비싸다.

또한 아직까지는 충전시설 등과 같은 인프라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충전시설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마당에 비용만 비싼 전기차를 실제 대여하기엔 부담스럽다. 전기차가 가지는 희소성이 그나마 상품성이라 할 수 있지만 희소성 만으로 극복하기엔 단점이 너무 많은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실제 전기렌터카 구입에 나서는 업체가 한 곳도 없다. 제주도는 “지난 5월부터 도내 렌터카 업체와 택시업체 그리고 버스사업자까지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나 사업 참여의사를 밝힌 곳이 한 곳도 없다”고 설명했다. 현재 관심을 보이는 포스코ICT 컨소시엄 역시 제주도가 사업을 내년으로 연기하면서 시간을 벌어 겨우 접촉에 성공한 경우다.

이에 업계 관계자들은 전기렌터카가 제대로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가의 차량가격을 낮추거나 보다 더 큰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또한 제반시설 역시 누구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보급돼야 전기자동차가 렌터카로서 상용화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