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도당 선대위 “고기철 후보 배우자 관련 의혹 해명 납득 안돼”
고기철 후보 선대위 “위성곤 후보 처가 앞 단속 구간…입김 작용 의심”

[제주도민일보 이서희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제주지역 여야 후보들이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한 가운데 서귀포 선거구 총선 주자를 둘러싼 진흙탕 싸움이 점입가경이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선거대책위원회 한동수 대변인은 지난 28일 논평을 내고 고기철 국민의힘 후보 배우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한 대변인은 “후보자 재산 등록결과 고 후보의 배우자가 강원도 속초시 도문동에 331㎥ 규모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다”며 매입 경위 등에 대해 해명하라고 요구했다.

한 대변인은 고 후보의 배우자가 소유한 토지는 인근에 동해고속도로가 위치해 있어 사실상 야산 같은 위치로 토지용도 변경이 없다면 농사를 짓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고 투기 의혹 제기 이유를 밝혔다.

이에 고기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민주당은 즉각 고 후보 배우자에 대한 의혹 제기를 중단하고 정책선거에 임하길 바란다”고 했다.

또 “고 후보의 배우자가 구입한 강원도 속초 토지는 20여 년 전 친구 소개를 통해 약 100여 평 남짓한 토지를 3000여 만원 주고 구매한 것으로 기억된다”며 “어린 자녀와 함께 소형 주택을 짓고 텃밭을 일구며 주말에 가족들과 함께 여가를 보내기 위한 목적으로 구매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같은 해명에 한 대변인은 29일 논평을 내고 “고 후보 배우자가 구입한 토지는 도로와 접해 있지 않아 건축법 등에 따라 주택을 짓기 위한 건축허가 등을 받을 수 없다. 납득 불가능한 해명은 고속도로 등 개발 호재로 인한 시세차익을 노린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의구심을 지을 수 없게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고 후보 선대위 측은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처가 특혜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고 후보 선대위는 같은 날 논평을 내고 “위 후보 처가가 있는 서귀동 주택가는 주차 시비가 빈번한 곳인데 유독 위 후보 처가는 본인 주택 앞에 차를 세우는 것에 과민한 반응을 보이며 주민들과 다툼을 일으켰다는 제보가 들어왔다”고 했다.

이어 “그러던 중 지난해 위 후보 처가 앞에만 단속 구간 표시가 생겨났고 차를 세운 주민이 주차위반 단속 과태료를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졌다”며 “주차 시비가 빈번한 주택가 도로 한 가운데 유독 현직 국회의원 처가 앞에만 단속 구간이 설치된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따져물었다.

고 후보 선대위는 “특혜에 가까운 행정 행위 과정에서 위 후보의 입김이 작용한 것은 아닌지 해명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