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평화재단-민주언론시민연합-제주도-도의회 등 공동 대응

지난 27일 제주4‧3트라우마센터에서 열린  ‘4‧3 역사 왜곡 모니터링 협약식’ 모습. 제주4
지난 27일 제주4‧3트라우마센터에서 열린  ‘4‧3 역사 왜곡 모니터링 협약식’ 모습. 제주4‧3평화재단 제공

 

[제주도민일보 이서희 기자] 제주4‧3 역사 왜곡에 대해 4‧3 단체와 제주도 등이 공동 대응에 나선다.

제주4‧3평화재단은 지난 27일 제주4‧3트라우마센터에서 민주언론시민연합, 제주도, 제주도의회, 제주4‧3희생자유족회 등이 참석한 가운데 ‘4‧3 역사 왜곡 모니터링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지난 1월 제정된 ‘제주도 4‧3 역사 왜곡 대응 법률지원 등에 관한 조례’에 따른 것이다.

협약에 따라 재단과 민주언론시민연합, 도, 도의회 등은 언론 보도나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 모니터링을 통해 4‧3 왜곡 사례를 발견할 경우 공동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또 제주4‧3평화재단은 재단 홈페이지에 ‘4‧3 역사 왜곡 신고센터’를 개소하고 4‧3에 대한 왜곡 사례를 접수받아 이에 적극적인 대응을 해 나갈 방침이다.

이용성 민주언론시민연합 정책자문위원장은 “아직도 많은 매체와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주4‧3에 대한 왜곡‧폄훼가 담긴 악성 댓글, 혐오 표현이 이어지고 있다”며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이를 차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종민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은 “정부가 확정한 진상조사보고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근거도 없이 4‧3을 왜곡하거나 유족들을 모욕하는 행위에 대해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