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배당금 지급, 1만원 기후교통패스 도입 등

녹색정의당 제주도당은 26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제22대 총선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허영형 기자.
녹색정의당 제주도당은 26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제22대 총선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허영형 기자.

[제주도민일보 허영형 기자] 녹색정의당 제주도당이 기후위기, 대중교통, 농업, 노동 등 4대 분야 세부공약을 발표했다.

녹색정의당 제주도당은 26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제22대 총선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녹색정의당 도당이 제시한 공약은 대규모 탄소 배출사업장에 대한 탄소세 부과 및 기후배당금 지급, 교통에너지환경세에서 과중한 비중을 차지하는 생태파괴 예산을 기후위기 대응기금으로 대폭 전환, 월 1만원 정기권 도입, 버스 완전 공영제 전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재해보상법 제정, 농어민 기본소득 매월 30만원씩 지급, 5인 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전면 적용, 제주해상물류공사 설치 등이다.

이날 녹색정의당 도당은 제주지역 현안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우선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서는 '즉각 중단' 입장을 피력했으며,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서는 "기초자치단체 부활과 기초의회 부활이 기본적으로 실현돼야 하고, 더 나아가 기초의회 외에도 광역의회에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제주4.3에 대해서는 "제주4.3 특별법을 개정해 제주4.3을 '제주4.3항쟁'으로 이름짓도록 하고, 제주4.3을 폭동으로 낙인찍는 역사적 왜곡에 단호히 대처하고 처벌하는 역사 부정 처벌법을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