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기후위기 행동, 4·10 총선 후보자 정책 제안 답변 공개

[제주도민일보 이서희 기자]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전원에게 ‘정의로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정책’을 제안한 결과 국민의힘 후보들만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앞서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4·10 총선 후보자들에게 ▲건물 및 항공 분야 기후위기 대응 2개 정책 ▲교통 부문 기후위기 대응 3개 정책 ▲노동 부문 기후위기 대응 4개 정책 ▲농업 부문 기후위기 대응 5개 정책을 제안했다.

그 결과 더불어민주당 문대림·김한규·위성곤 후보와 녹색정의당 강순아 후보는 답변을 보냈지만 국민의힘 고광철·김승욱·고기철 후보는 모두 답변을 보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제주행동은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 후보자들의 기후위기 대응 정책에 대한 무관심과 무책임한 태도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행동이 제안한 정책에 대해 문대림 후보와 강순아 후보는 모두 동의를 표했다.

김한규, 위성곤 후보는 ‘항공법 개정 및 공항합리화법’ 제정과 ‘기후정의 실현을 위한 교통, 에너지 등 핵심 산업 영역 공영화’에 조건부 동의했고 이 외 정책에 대해선 모두 동의를 표했다.

이와 관련 제주행동은 “한국 사회에서 기후위기 정책은 누구나 떠들고 말로는 동의하지만 소리만 요란하고 알맹이는 초라한 경우가 많다”며 “제주의 후보자들은 제주행동의 제안에 대한 답변에 대해 책임 있는 태도를 차기 국회에서 보여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