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 의제·33개 세부과제 선정…3대 젠더폭력 관련 법·제도 개선 등 요구

[제주도민일보 이서희 기자] 제주여민회와 제주여성인권연대로 구성된 여성주권자행동 제주지역 ‘어퍼’는 22일 성평등 정책과제 제안서를 4·10 총선 후보들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평등한 시민적 삶 보장과 돌봄·기후정의 실현, 3대 젠더폭력 관련 법·제도 개선, 젠더폭력 피해자의 존업한 일상과 권리보장, 모두가 평등하게 일할 권리 보장, 모두의 기본권 보장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평등하고 정의로운 젠더관계를 위한 사회문화 조성 등 7대 의제와 33개 세부과제를 선정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4년 동안 국회는 여성·성평등 입법을 외면하고, 안전하고 평등한 일상을 향한 여성들의 외침을 무시하며 성평등 민주주의를 위한 담론을 왜곡·훼손하는 등 제 역할을 방기해 왔다”며 “그러는 동안 현 정부는 ‘여성가족부 폐지’의 시도, 여성·성평등 정책 공공기관 및 예산의 통폐합 및 축소, 중앙·지방정부 정책 추진체계 및 교육과정에서 ‘성평등’과 ‘여성’ 지우기를 급속도로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여성·성평등 정책의 후퇴를 막고, 성평등한 국회, 여성과 소수자의 삶을 바꾸는 성평등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주권자들의 목소리와 힘을 보여주어 총선에서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이번 정책 제안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들 단체는 정책 제안에 대한 답변 수합 후 내달 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