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제주다운 거리 조성 조성 위해 오류 최소화 필요

[제주도민일보 허영형 기자] 신성로·아랑조을거리에 설치된 제주어 간판 2개 중 1개에서 오류가 확인돼 자짓 제주어 왜곡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제주연구원 제주학연구센터는 최근 JRI 정책 이슈브리프 '제주어 간판 실태 조사에 따른 시사점과 정책 제언'을 통해 제주어 간판 사용 확대를 통한 제주다운 거리 조성을 제안했다.

특히 제주학연구센터 연구진은 이번 연구에서 간판에서 제주어 표기 오류, 제주에서 사용하지 않는 어색한 표현 등이 나타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연구진이 제주시 ‘신성로’에서 120개, 서귀포시 ‘아랑조을거리’에서 간판 42개와 안내문 29개를 수집·분석한 결과, ‘신성로’의 제주어 간판 중 53개에서 제주어의 오류가 확인됐고, 서귀포시 ‘아랑조을거리’에서 간판 12개, 안내문 29개에서 오류가 나타났다. 총 191개 간판의 오류율이 49%에 달하는 것이다.

제주어 간판에 사용된 어색한 표현. 제주연구원 제주학연구센터 제공.
제주어 간판에 사용된 어색한 표현. 제주연구원 제주학연구센터 제공.

이에 연구진은 우선 "제주어를 활용한 간판을 제작할 때 제주어 표기에 대한 상담이나 감수를 진행해 표기 오류를 최소화해야한다"고 강조하며 "옥외광고물 설치를 관리하는 행정기관이나 업주에 대한 지속적인 제주어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어 간판에 대한 정기적인 실태조사와 옥외광고물에서 제주어 표기와 관련된 법적·제도적 장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현재 추진되고 있는 간판 개선 사업을, 단순히 헌 간판을 새 간판으로 교체하여 모양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제주의 정체성을 보여 주는 제주어 간판 교체로 제주다운 거리를 조성해 나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