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 성명 발표

제주청소년기후평화행동이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오염수 방류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제주청소년기후평화행동이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오염수 방류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제주도민일보 이서희 기자] 제주지역 50여 개 정당·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일본 핵오염수 해양투기 및 CPTPP 저지 제주범도민운동본부가 28일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에 핵 오염수 방류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일본 도쿄전력은 이날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4차 방류를 시작했다.

이에 대해 제주범도민운동본부는 “일본 정부가 후안무치하게도 이날 4차 핵 오염수 방류를 시작했다. 이번에 버려지는 양은 지난 1~3차 때와 같은 7800t 규모로 앞으로 17일 간 버리겠다는 계획”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오염수 방류로 인한 바다 생태계 등에 영향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그동안 단 한 번도 조사·검증을 해본 적 없다”며 “현재 과학자 대부분과 핵오염수 투기 반대를 외치는 단체들은 장기적인 핵오염수 해양 투기로 인한 생태계 문제를 우려하고 있다”고 했다.

대표적으로 메틸수은의 경우 먹이사슬의 위 단계에 있는 대형어류에서 문제가 되고 있으며 이 때문에 참다랑어 등 대형어류 섭취를 어린이와 청소년, 임신부에 제한할 것을 한국 정부도 권장할 정도라는 게 제주범도민운동본부의 주장이다.

이들 단체는 “후쿠시마 원전 앞 우럭에서 발견된 1만8000베크렐의 세슘은 갑자기 등장한 게 아니”라며 “이는 장기간 오염된 생물을 먹이원으로 삼아 오며 체내에 농축된 결과”라고 강조했다.

이어 “4면이 바다인 제주도는 바다에 기대어 사는데 바다가 없으면 제주다움도 없고, 제주도민의 삶도 무너진다”며 일본 정부에 방류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또 우리 정부와 제주도정에는 일본 핵 오염수 방류 계획 중단을 요구하라고 목소리 높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