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평화활동가들, 21일 기자회견 열고 촉구

21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제주 평화활동가들이 한화우주센터 건립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21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제주 평화활동가들이 한화우주센터 건립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있다.

[제주도민일보 이서희 기자] 제주지역 평화활동가들이 한화우주센터 건립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평화활동가로 구성된 ‘우주 군사화와 로켓 발사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21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생존권 박탈, 환경 파괴, 기후 재앙 악화시키는 한화우주센터 건립 계획을 철회하라”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4일 서귀포시 남쪽 해상에서 ‘소형 SAR 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한 한화시스템은 서귀포시 하원테크노캠퍼스(옛 탐라대학교 부지)에 우주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센터에는 우주산업 기반 시설인 저궤도 위성 ‘AIT’(Assembly·Integration·Test)가 들어설 예정으로 이르면 올해 4월 중 착공한다.

이와 관련 제주 평화활동가들은 “지난해 12월 4일 서귀포 남쪽 해상에 설치된 국방과학연구소의 해상 발사대에서 국방과학연구소가 축적한 발사 기술로 한화시스템 소형 위성이 발사됐을 때 제주도정은 ‘꿈이 현실이 됐다’고 말했지만 이는 제주도민에게, 한국 민중에게, 해양 생명들에게는 죽음의 선고였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7월 제주도정과 한화시스템은 우주 산업 육성 업무협약을 맺었다”며 “10만평이 넘는 옛 탐라대학교 부지에 수백억 원을 들여 초소형 저궤도 위성을 대량으로 만들어 수출까지 바라보는 우주센터를 만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화시스템은 우리나라에서 전쟁 무기 생산으로 이윤과 주가를 대폭 올린 한화 에어로스페이스의 자회사이자 그 자체로 전쟁 무기 회사”라며 “한화우주센터는 지속 가능해야 할 제주의 생존을 위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