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소방서 동홍119센터소방교 최경식
서귀포소방서 동홍119센터소방교 최경식

소방차 구급차 등 긴급자동차는 각종 사고현장에 긴급하게 출동하는 차량으로 도민이라면 누구나 사이렌을 울리며 지나가는 긴급자동차를 본적이 있을 것이며 분, 초를 다투는 사고현장에서 출동시간은 우리 모두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골든타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양보하는 방법을 몰라서, 불법 주정차 등으로 긴급차량의 출동시간이 지연되는 안타까운 사례들이 종종 있습니다.

소방관서에서는 이러한 사례들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평소 차량 통행량이 많아 혼잡한 지역에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 각종 캠페인 등을 통해 대국민적 계도를 노력하고 있으며 다음 대응 요령을 모두가 알고 숙지하기를 당부드립니다.

양보운전 방법은 도로에 따라 달라지는데 편도1차로에서는 우측 가장자리로 양보하여 운행하고, 편도2차로에서는 긴급차량은 1차로로 일반차량은 2차로로 운행하며, 편도3차로에서는 긴급차량은 2차로 일반차량은 1.3차로로 양보 운행합니다. 일방통행의 경우 우측 가장자리에 일시정지 하거나 통행에 지장이 있을 경우 좌측 가장자리에 일시정지 할 수 있고, 교차로 또는 그 부근에서는 교차로를 피하여 우측 가장자리에 일시정지합니다.

최근 SNS, 각종 매체를 통해 ‘모세의 기적’이라는 제목으로 심정지 환자가 소생하거나 임산부가 무사히 병원에 도착하여 출산했다는 기쁜 소식을 들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이 특별한 일이 아닌 당연한 일이 될 수 있도록 도민여러분들의 소방차 길 터주기에 적극적 동참해주길 당부드립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