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대 악성가축전염병 국내 발생에 적극 대응

[제주도민일보 진순현 기자] 올 한해 도외 지역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럼피스킨, 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악성가축전염병 발생이 잇따라 초비상이 걸렸다.

제주도는 2023년 전국적인 악성가축전염병 발생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결과, 전국에서 유일하게 비발생(청정) 지역을 유지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그간 발생상황으로 지난 13일 현재 기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는 작년과 올해 동절기에 11개 시도에서 75건이 발생했다. 지난 3일에는 전남 고흥 육용오리 농장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 3개 시도(충남·전남·전북)에서 8건이 나타나며 확산 추세에 있다.

럼피스킨은 10월 19일 충남 서산 한우농장에서 국내 첫 발생 이후 전국 9개 시도에서 107건이 나타났으며, 지난 달 20일 경북 예천 발생을 마지막으로 추가 사례는 없는 상황이다.

구제역은 5월 충북 지역 소와 염소에서 11건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은 올해 경기, 강원 지역에서 총 10건이 발생했다.

도 관계자는 “축산농가, 생산자단체 및 관련 종사자 등의 노력과 협조로 제주지역이 고병원성 AI, 럼피스킨, 구제역, ASF와 같은 사회재난형 악성가축전염병 비발생 지역을 유지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방역기준 준수와 통제·소독·백신 등 농장방역 3요소의 철저한 이행으로 전국 최고의 청정 축산물을 생산하고 악성가축전염병으로부터 안전한 제주를 실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