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교육청, 신제주권 중고 신설 등 타당성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제주도민일보 박경철 기자] 학령인구가 큰 폭으로 감소하는 상황에서 신제주권에 학교를 신설하거나 이전, 전환하는 것은 근시안적 대안이라 적절치 않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6일 신제주권 중학교 및 고등학교 신설 등 타당성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제주대학교 경상대학 2호관 강당에서 개최했다.

연구용역을 맡은 제주대 산학협력단은 이날 학령인구 감소가 심각한 상황에서 이에 대비한 새로운 고교체제 개편안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제시했다.

발표를 맡은 김대영 제주대 교수는 “현행 제주도 고교체제가 동지역 인구집중에 따른 선발과 배치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이 고교체제는 2033년을 기점으로 더 이상 그 역할을 수행하기 어렵다”라며 “새로운 고교체제 개편안에 따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신제주 고등학교 설립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행 고교체제로 인한 읍면지역의 어려움이 있지만 관심이 부족했던 게 현실로 새 고교체제에선 이 부분에 대한 조명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이날 “현재는 일반고 정원 확대 요구가 있지만 학령인구 감소가 심각해 2033년을 기점으로 지금의 일반고 정원으로 제주시 동단위는 물론 읍면단위 중학생까지 수용이 가능한 상황”이라며 “지금 당장 신제주권 일반고 학생 과밀과 남녀 불균형 문제를 해려고 학교를 신설하거나 이전, 전환을 고려하는 것은 향후 8년짜리 처방밖에 되지 않아 종합적 관점에서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학교 설립에 따른 도미노 현상도 우려했다. 제주시 동지역의 경우 특수목적고와 평준화일반고, 비평준화일반고, 특성화고의 서열화가 존재하고, 고교 유형에 따른 입학전형이 상이해 제주시 동지역과 신제주권의 학교 설립은 다른 유형의 고등학교 입학에도 영향을 끼치는 연쇄작용이 일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새 고교체제 개편안의 방향으로 △고교 평준화 확대 △특성화고 활성화 방만 마련 △단성고의 혼성고 전환 등을 제시했다.

고교 평준화 확대의 경우 제주교육공론화 의제로 채택해 논의를 확장하는 한편 고교 교육과정 특화 등 제주시 동지역 학생들의 읍면지역 고교 유인책이 필요하다는 게 김 교수의 설명이다. 또한 김 교수는 특성화고의 경우 진학 희망자가 매해 10%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단위학교만이 아니라 제주도교육청-제주특별자치도-대학과 연계한 교육과정 편성 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단성고의 혼성고 전환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전국적 추세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