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상작 17점 발표...외국인 역대 최고 135명 참가

제15회 제주국제사진공모전 대상작 ‘우리 동네 수영장’
제15회 제주국제사진공모전 대상작 ‘우리 동네 수영장’

제주시 조천읍 북촌리 용물개를 드론으로 촬영한 ‘우리 동네 수영장’이 국제사진공모전에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김희찬)는 제15회 제주국제사진공모전 입상작 17점을 30일 발표했다.

‘제주도’를 주제로 한 올해 공모전에는 825명이 총 2565점을 출품했으며, 외국인 135명이 150점을 출품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수상자는 대상 1명을 비롯해 금상 1명, 은상 2명, 동상 3명, 입선 10명 등 모두 17명이다.

대상(상금 400만 원)에는 박동철씨의 작품 ‘우리 동네 수영장’이 선정됐다. 드론으로 촬영한 작품으로 빼어난 구도와 물의 색,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의 모습까지 다양한 구성 요소를 조화롭게 표현했다. 하이앵글 화면구성이 눈길을 끄는 이 작품은 “아름답고 고요한 오아시스를 떠올리게 하며, 제주만의 독특한 문화와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평가다.

금상작 ‘성산일출봉’
금상작 ‘성산일출봉’

금상(상금 150만 원)은 인도네시아 국적의 바네사 아자흐라의 ‘성산일출봉’에 돌아갔다. 이 작품은 “과감한 화면 구성과 장타임 노출로 파도의 질감과 구름의 움직임이 잘 묘사된 작품으로 빛이 만들어낸 색채의 표현과 과감한 구도가 어우러져 낭만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공모전 심사는 3차에 걸쳐 진행됐으며, 심사는 임양환 상명대 사진영상학과 명예교수, 양숙연 제주한라대 방송영상학과 교수와 국민대·서울대·한양대에서 사진학을 강의한 이탈리아 출신 사진작가 자코모 오테리가 맡았다.

임명환 심사위원은 “올해 출품작들은 자연을 바라보는 뛰어난 안목과 촬영 테크닉이 더해져 제주다움을 표현한 멋진 작품이 많았다”며 “특히 제주의 풍광을 넘어 문화적 배경까지 폭넓게 다룬 작품들이 많아진 것도 인상적이었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국제사진공모전은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독특한 문화를 지닌 제주도의 진면목을 국내외에 알리자는 취지에서 열리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