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탐나는 향토자원의 보고(寶庫) 제주①]
500살까지 푸르름 간직... ‘골다공증’ 치료에 사용
피부 독성 완화...자외선차단제·주름·피부노화 예방

 

2010년 나고야 의정서가 채택되면서 ‘생물자원의 주권’에 대한 전세계의 관심이 높아졌다. 해외자원의 수입 비중이 높은 우리나라는 원료 사용에 따른 이익공유로 원가 상승과 해외식물자원 이용에 어려움이 예상돼 대응책을 마련해 왔다.

제주도 역시 향토자원의 활용과 바이오산업을 제주의 새로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제주는 난대림과 온대림, 한대림까지 공존, 자생하는 생물자원만 해도 9787종에 이를 만큼 그야말로 보고라고 평가받고 있다.

방대한 생물자원은 식생활은 물론 뷰티, 의약품까지 체계적 연구 및 활용이 이뤄진 것도 있지만, 아직 그 발걸음은 더디기만 하다.

제주도민일보는 제주도, 제주테크노파크와 손을 잡고 향토자원의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추진하는 '제주 생물자원의 산업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제주의 청정하고 다양한 향토자원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제주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산업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편집자주>

개서어나무/국립생물자원관
개서어나무/국립생물자원관

【스토리】

강한 생명력을 품고 있는 ‘개서어나무’

제주도에서 자생하는 개서어나무는 오름에 의지해 터를 잡은 제주 산간마을의 서쪽 바다에서 불어오는 강품을 막아주는 고마운 나무다. 근육이 ‘울퉁불퉁’. 즉 근육나무로 불린다. 제주의 오름과 숲길 등에 소나무와 삼나무, 졸참나무 등과 함께 제주 대표 수종으로 꼽힌다.

개서어나무의 이름은 서어나무와 비슷하지만 다르다는 의미인 ‘개’가 들어갔다. 서어나무의 한자어인 서목(西木)에 개를 뜻하는 구(狗)를 붙여 구서목(狗西木)이라고 한다. 민간요법에서는 초봄에 채취한 수액을 견풍건(見風乾)이라 하여 골다공증 치료에 써왔다.

최근에는 개서어나무 추출물이 환경유해물질로부터 피부세포 독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개서어나무 추출물은 줄기와 잎을 추출한 후 가공해 사용한다. 화장품 업계에서는 먼저 자외선차단제를 시작으로 마스크팩, 모발 제품 등에 관련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또 안티폴루션 화장품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국립생물자원관이 밝혔는데 미세먼지로 손상된 피부 회복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한다고 한다. 특히 주름 완화와 피부노화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레티놀류, 아데노신, AHAs, 비타민C 등 기존 물질과 달리 개서어나무 나뭇잎 추출 성분은 안정성이 높고 피부 자극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전라남도 무안 청계면 청천리에는 500살쯤으로 추정되는 개서어나무 20그루가 살고 있다. 이곳 숲은 약 500년 전 이곳에 정착한 배씨의 선조가 마을의 지형을 살피고는 마을 앞이 허전하다고 판단해 심어 놓은 것이라 전해지고 있다.

옛 풍문에 ‘나무를 꺾거나, 열매를 따 먹으면 큰 병에 걸린다’고 했기 때문에 그간 많은 수종이 잘 보호돼 왔다.

【소재정보】

제주방언으로 서으리낭, 서리낭, 초기낭으로 불리는 개서어나무는 자작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으로 주로 경상남도, 전라남북도, 제주도 등에 자생하며 학명은 Campinus Tschonoskii MAX.이다. 높이는 15m, 지름은 70cm까지 자라는데 잎은 난형 또는 난상타원형이며 길이 9~11cm이며 가장자리에 겹톱니가 있다. 측맥은 12~15쌍이고, 앞면 맥 사이와 뒷면 맥 위에 털이 있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4~5월에 잎이 나면서 동시에 피며, 꼬리모양꽃차례로 달린다. 열매는 소견과로 10월에 성숙한다. 과포는 좌우비대칭이며, 열매를 완전히 싼다. 이 종은 서어나무에 비해 잎이 약간 두껍고, 잎 표면의 맥 사이에 털이 밀생하며, 과편이 길며 바깥쪽 가장자리에만 톱니가 있어 구별된다. 높이 150∼1,000m의 산허리 이하의 수림 속에서 자라고 수평적으로는 대전 이하의 남쪽 지역에서 많이 나타난다.

토심이 깊고 비옥한 곳에서 잘 자라며, 추위에도 강한 생명력에 절대 강자이다. 어린 싹은 어느 정도 음지에서도 자라나, 자라면서부터는 볕을 좋아한다. 가을에 익은 종자를 채취하여 1월에 노천매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하면 묘목을 얻는다.

목재는 탄력성이 있고 치밀하고 굳어서 잘 쪼개지거나 비틀리지 않아 기구재·세공재·완구재로 적합하여 영어로 아시아 호른빔(Asian hornbeam)이라고 하는데, 호른은 짐승의 뿔을 뜻하고 빔은 나무를 뜻한다. 그만큼 목질이 단단하다 하여 ‘뿔나무’ 의 뜻을 가진다. 표고재배 때 골목으로 사용되지만, 참나무보다는 버섯생산량이 떨어져 많이 쓰이지는 않는다. 성장속도가 빠른 편이고 짙은 그늘을 주며 깨끗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정원수 또는 공원의 미화수목으로 심기도 한다.

(인용)

- 국립생물자원관

- 제주테크노파크생물종다양성연구소

-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개서어나무/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
개서어나무/제주TP 생물종다양성연구소

【연구현황】

- 개서어나무수피에서 항산화 및 항염 활성이 있는 페놀성 화합물의 분리와 항피부노화 작용평가

하성이, 중앙대학교 대학원 생약햑전공 박사(2014)

- 6-Hydroxydopamine에 의한 PC12 세포 사멸 기전 및 개서어나무의 신경보호 효과 원문보기

김민경. 제주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석사(2009)

- 식물 40종 고압용매 추출물의 통합적 항산화 능력 및 항균 활성

강미애 외 4명,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39(9), 1249-1256(2010)

- 국내자생식물 개서어나무 및 신갈나무를 활용한 민감성 피부 및 여드름 개선 천연소재개발

중앙대학교/ 산림생명자원소재발굴연구(R&D), 2019, 1405003887(과제고유번호)

- 나이테 정보를 이용한 한라산 주요 낙엽활엽수림의 탄소저장량 변동 이력 및 기후변화 영향 해석 (Retrospective analysis of the effect of climate change on carbon stock variations of Halla-mountain main deciduous forests using tree ring data)

전남대학교/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 2015-2018, 1345239382(과제고유번호)

- 휨가공에 의한 고부가 목재생산 기술개발 (Development of high value-added wood production by bending process)

경북대학교/ 농림부, 2002, TRKO201400024018(등록번호)

【지적재산권】

-[특허] 개서어나무 잎 추출물을 포함하는 피부미백 개선 화장료 조성물(cosmetic compositions containing extract of Carpinus tschonoskii used for skin whitening)

| 등록번호 10-0967073-0000 (2010-06-23) | 특허권자 코스맥스비티아이 주식회사

-[특허] 개서어나무 잎 추출물을 포함하는 피부주름 개선용 화장료조성물(Cosmetic compositions containing extract of Carpinus tschonoskii used for antiwrinkle)

| 등록번호 10-0866784-0000 (2008-10-29) | 특허권자 코스맥스 주식회사

-[특허] 피부노화 방지 및 피부주름 개선효과를 갖는 화장료 조성물(Cosmetic compositions used for antiaging and antiwrinkle)

| 등록번호 10-1474216-0000 (2014-12-12) | 특허권자 코스맥스 주식회사

-[특허] 개서어나무 추출물을 함유하는 피부 손상 개선 또는 보호용 화장료 조성물 (Cosmetic composition comprising extract of Carpinus tschonoskii for improvement of skin damage or skin-protection)

| 등록번호 : 10-2038290-0000 (2019-10-24) | 특허권자 특허법인오암

-[특허] 개서어나무 잎 추출물을 포함하는 탈모 방지 또는 육모 촉진을 위한 조성물 (Composition including the compound derived from Carpinus tschonoskii for prevention of hair loss or for promoting hair growth)

| 등록번호 : 10-1918656-0000 (2018-11-08) | 특허권자 특허법인다나

- [특허] 신갈나무 및 개서어나무 혼합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민감성 피부 치료 또는 예방용 약학적 조성물(A pharmaceutical composition for the treatment or prevention of sensitive skin comprising the extracts of Quercus mongolica and Carpinus tschonoskii as an active ingredient)

| 등록번호 : 10-2017043-0000 (2019-08-27) | 특허권자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센텔리안24/동국제약

【제품활용현황】

자생식물 개서어나무 추출물은 오염물질로 인한 독성 및 염증반응 등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인 항산화 활성이 뛰어나다는 효능이 있다. 동국제약의 ‘센텔리안24’-개어서나무잎 추출물 포함 특허된 성분 8종 함유.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