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경제지주 제주본부의 월동무 주산지 올해산 수급동향 점검.
농협경제지주 제주본부의 월동무 주산지 올해산 수급동향 점검.

농협경제지주 제주본부는 25일 월동무 주산지인 성산읍을 방문해 최근 진행 중인 파종 현장을 둘러보고, 올해산 수급동향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월동무 파종은 현재까지 약 60~65% 정도 이뤄졌고, 본격적인 파종이 진행 중이다.

이번 현장점검에는 윤재춘 제주본부장, 강우식 경제부본부장, 강석보 성산일출봉농협 조합장, 강동만 (사)제주월동무연합회장 등이 동행해 파종 현장을 점검하고 올해산 수급 전망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제주도가 실시한 2023~2024년산 주요 채소류 재배의향 조사결과에 따르면 월동무는 재배의향면적 5,424ha로 전년 재배면적 5,464ha와 비슷하나 평년 재배면적 5,232ha 대비 3.7% 증가해 과잉 생산이 우려되고 있다.

2021년 (사)제주월동무연합회가 제주연구원에 발주한 적정 재배면적 연구용역에서는 생산비 수준 가격 지지를 위해서 3,913ha 면적이 적정하다고 제안한 바 있다.

제주농협은 2018년부터 제주특별자치도, (사)제주월동무연합회와 협력해 자조금을 활용한 수급조절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올해 1월에는 한파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월동무 재배농가를 위해 제주도와 같이 한파 피해포전 시장격리 사업(596ha, 32억원) 및 차기 영농 지원사업(341ha, 9억원)을 실시했으며, 그 외에도 피해회복을 위한 농협 지원(자금 지원, 약제할인 공급)이 별도로 실시됐다.

제주도와 (사)제주월동무연합회는 금년에도 토양생태환경보전사업 참여를 통한 재배면적 감축, 세척농산물 단속반 운영을 통한 비상품 유통근절 추진 등 월동무 가격안정을 위한 수급대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강동만 제주월동무연합회장은 “태풍이 없고 강우량이 충분해 월동무 생산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가격안정을 위해서는 적정생산, 비상품 출하자제 등 농가들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다”며 “농가에 인식전환을 요청하는 한편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석보 성산일출봉농협 조합장(무배추제주협의회장)은 “공동마케팅 추진 등 유통다각화를 통한 월동무 판매확대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채소가격안정제 제도개선을 정부에 요구하는 농정활동을 계속 전개해 월동무 가격안정을 위해 최선에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