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30일까지 다양한 전통 해양문화 프로그램 운영

이호테우축제 해녀횃불퍼레이드
이호테우축제 해녀횃불퍼레이드

제주의 다양한 전통 해양문화 프로그램과 접목한 이호테우축제가 내일(28일)부터 막이 오른다.

제주시는 ‘제18회 제주 이호테우축제’가 28~30일까지 사흘간 이호테우해수욕장에서 개최된다고 27일 밝혔다.

이호테우축제위원회(위원장 김수성)가 주최·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테우와 원담, 말 등대가 있어 더 빛나는 이호테우축제’를 주제로 축제를 찾는 관광객 및 도민들에게 멸치잡이 재현, 원담고기잡이 체험 등 다양한 전통 해양문화 프로그램 운영 등 차별화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호테우축제 '멜 그물칠'
이호테우축제 '멜 그물칠'

특히 축제의 주요 테마인 멜 그물칠은 제주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이호동만의 전통 어로문화이다.

불배가 멜을 모아 해변으로 유인하면 동쪽 테우가 그물을 놓으면서 멜바당을 포위하듯 빙 돌아 서쪽에 대기하던 테우에 그물 원줄을 넘겨준다. 서쪽 테우는 이 그물원줄을 가지고 얕은 바다에 대기중인 접원들에게 다시 전달하면 접원들이 그물줄을 당기면서 멜 그물칠이 본격적으로 이뤄진다.

또한 이호테우축제의 빼놓을 수 없는 프로그램인 원담고기잡이 체험은 밀물 때 들어왔던 고기떼가 썰물 때 빠져 나가지 못하도록 하여 고기를 잡았던 원시 어로문화를 재현하는 행사로 축제기간 중 두 차례 시행될 예정이다.

이 밖에 △테우 진수식 △윈드서핑 및 요트시연 △해녀횃불퍼레이드 △축하불꽃놀이 △테우노젓기 체험 △모형 테우만들기 체험 △선상 낚시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