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인, 법인 또는 단체 유치 공모

저지 문화지구 내 현대미술관 건물 입구에 설치된 최평곤 작품 '여보세요'
저지 문화지구 내 현대미술관 건물 입구에 설치된 최평곤 작품 '여보세요'

지난해 저지 문화지구 공모 시 미선정된 4개 부지 추가 공모에 나선다.

제주도는 저지 문화지구 4개 부지에 문화시설을 조성할 계획이 있는 예술인, 법인 또는 단체를 추가 공모한다고 23일 밝혔다.

공모 조건은 매입일로부터 1년 이내 공사를 착공하고 10년 이상 정해진 용도로 활용해야 하며, 불이행시에는 매매계약 해지가 가능하도록 특약사항이 부여된다.

공모 신청은 오는 31일까지 공모 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제주도청 문화정책과로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발송하면 된다.

최종 대상자는 신청된 사업계획을 별도 심사위원회에서 사업의 타당성, 합리성, 적정성, 문화지구 활성화에 대한 파급효과 등을 심사해 올해 하반기 중 선정할 계획이다.

대상자가 선정되면 내년에 부지 조성과 지적정리를 완료하고 감정평가를 거쳐 매각하게 되며, 2025년 이후에 문화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저지 문화지구는 2000년 예술인마을 조성을 시작으로 2010년 3월 전국에서 5번째로 문화지구로 지정돼 제주 서부 지역의 문화예술 거점공간으로 운영해 나가고 있다.

저지 문화지구에는 제주현대미술관, 제주도립김창열미술관, 문화예술공공수장고, 제주실내영상스튜디오가 조성돼 운영 중이며 생활문화센터, 공공수장고 등 공공문화시설을 확충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