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제통상진흥원 오치헌 주임
제주경제통상진흥원 오치헌 주임

예상치 못했던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 원격수업 등 비대면 문화가 일상화되면서 디지털 환경이 급속하게 변하고 있다. MZ세대 뿐만 아니라 그동안 디지털 활용에 소극적이었던 세대도 기기 이용에 점차 익숙해지면서 비대면 환경에서의 의사소통도 일상화되고 있다. 민간뿐만 아니라 공공에서도 급변하는 사회・경제적 여건 속에 기존의 관성을 극복하고, 신속·유연한 변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확충하고 있다. 기존 대면 민원 서비스에 비대면 상담, 챗봇 시스템 등 수단을 다양화하면서 쌍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도입하는 등 더 편리하고 더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제주경제통상진흥원에서도 경영안정지원자금 융자추천시 방문 예약(날짜 및 시간 지정)을 통해 담당자 사전 확인 및 전용 창구에서의 업무처리로 민원 대기시간을 대폭 단축하고, 비대면 발급 서비스를 통해 방문 없이 추천서 발급이 가능하도록 개선하는 등 민원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제주 자금지원 톡톡” 카카오톡 채널 개설을 통해 비대면 실시간 상담이 가능해지면서, 담당자가 빠르게 답변 처리하여 접수처 이용문의 및 궁금한 사항 등을 카톡과 댓글로 손쉽게 소통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서의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 급격한 금리인상, 경제침체 위기 등 점점 더 불확실해지는 상황 속에서 도내 소상공인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제주경제통상진흥원이 함께 나아가고자 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