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평화재단, 김석범과 김시종 특별기획 국제문학 개최

 

재일제주인 문학 거장, 김석범과 김시종의 문학 세계와 삶을 통해 제주4.3문학의 세계문학으로서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제주4·3평화재단과 제주문학관은 오는 24일 제주문학관 대강당에서 ‘김석범과 김시종 특별기획 국제문학 포럼’를 개최한다.

이번 특별기획 국제문학 포럼은 4·3문학 특별전 ‘김석범·김시종-불온한 혁명, 미완의 꿈’ 특별전시 종료를 앞두고 김석범과 김시종의 삶과 문학세계를 조명하고 제주4·3문학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한 자리이다.

기조 발제는 김재용 원광대 교수가 맡아 ‘세계문학으로서의 재일조선인 문학-김석범과 김시종’을 주제로 두 작가의 작품에서 ‘재일’의 상상력이 빚어내는 성취와 세계문학으로서의 문제성과 현재성, 의미를 전달할 예정이다.

개회식에 이어 진행되는 1세션은 ‘김석범의 삶과 문학’을 주제로 ▲조수일 한림대 교수 ▲조동현 도쿄 제주4·3사건을 생각하는 모임 회장 ▲김계자 한신대 교수가 각각 발표자로 나서 작가 김석범과 제주 그리고 재일의 사상, 일본에서의 제주4·3운동 등을 이야기할 예정이다.

2세션에서는 ▲오세종 류큐대 교수 ▲정해옥 시인 ▲곽형덕 명지대 교수의 발표가 이어진다. ‘김시종의 삶과 문학’을 주제로 김시종의 시를 통해 보는 4·3의 기억과 삶을 말하고 연구자와 번역자로서의 소회를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다.

토론회는 ▲김환기 동국대 교수 ▲문경수 일본 리쓰메이칸대 교수 ▲이진경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이정화 일본 세이케이대 교수 ▲허영선 제주4·3연구소 소장이 참여한다. 좌장은 고명철 광운대 교수가 맡는다.

‘김석범과 김시종 특별기획 국제문학 포럼’은 관심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