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곤 의원 “제주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18.2% 기대 못미쳐”
26일 출력제한 해소를 통한 분산에너지 활성화 방안 세미나 개최

위성곤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국회의원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제주도가 출력제한 등 전력수요와 공급 불균형 해소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출력제한은 재생에너지 발전 전력량이 과하게 많을 경우, 한국전력공사가 불랙아웃 방지 등 계통안정을 위해 재생에너지 발전 설비의 가동을 중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국회의원(서귀포시)은 26일 오후 2시 에너지기술연구원 제주글로벌연구센터에서 양이원영 국회의원(비례), 제주도와 함께 공동주최로 ‘출력제어 해소를 통한 분산에너지 활성화 방안 세미나’를 개최했다.

위 의원은 “제주도는 도내 전력수요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겠다는 목표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이 18.2% 수준에 이른 지금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가기 어려운 장애가 조성되고 있다”며 “출력제한 등 전력수요와 공급 불균형으로 인한 문제의 해결방안 모색하기 위해 이번 토론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더욱이 “제주 신재생에너지 설비에 대한 출력제한은 2015년 한해 동안 3회를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총 225회의 출력제한이 이루어졌다”며 “올해에는 풍력뿐 아니라 태양광마저 가동을 중단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러 올해 상반기에만 60회 이상의 출력제한 조치가 진행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폭우를 비롯해 유럽의 폭명과 대가뭄 등 기후위기의 재앙이 시시각각 다가오고 있다”면서 “기후재앙을 막기 위해 탄소중립이 절실한 만큼 대한민국 탄소중립의 미래인 제주에서부터 에너지 전환을 차질없이 전진 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