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주최, 섬아트제주 주관, 롯데호텔제ㆍ도 개발공사 후원
8월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롯데호텔제주 컨벤션에서 개최

아트제주가 총 관람객 약 1만 3천여명, 총 작품 거래액 약 32억원(잠정)의 최고 매출을 기록하며 작년 기록을 갱신과 함께 또 한번 최고 성과를 달성했다며 9일 밝혔다.

이날 이우환, 김창열 등 블루칩 작가들의 작품을 비롯해 김춘수, 오병욱, 이근화, 남관 등 국내 중견 작가의 작품이 참가 갤러리를 통해 다수 판매, 해외 작가로는 요셉 보이스, 카우스, 앤토니 리스터, 타파즈와 아돌프 테가 등이 제주 지역 컬렉터 품에 안겼다. 

이어 제주 출신 또는 제주로 이주한 작가를 조명한 특별전I SPOTLIGHT도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과 동시에 특별전은 20대,30대 MZ세대 작가들이 현장에서도 높은 판매고를 올렸다.

또한 세계 100대 컬렉터 중 한 명인 아라리오 김창일 회장도 아트제주 페어장을 방문해 특별전에 참여한 윤정민, 이상홍 작가를 포함 약 20점 가량을 선택했다.

특히 관람객의 연령대는 30대가 전체 관람객의 30%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 이로 인해 젊은 작가들의 작품이 다수 판매되는데 기인했다는 분석이다.

뿐만 아니라 본격 휴가철을 맞아 자녀와 함께 소장할 작품을 적극적으로 구매하는 가족단위 컬렉터가 늘어난 점도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아트제주의 새로운 양상이다.

오픈 전부터 기대가 많았던 이번 행사에서, 참가 갤러리 대부분 기대이상의 좋은 판매 성적을 거뒀다.

아트제주 조서영 총괄팀장은 "부스형 페어로 바꾸고 시기도 8월로 앞당겨 많은 변화를 주려고 노력했다"면서 "올해 참가 갤러리와 작가, 관람객에게 큰 호응을 받은만큼 내년에는 더욱 수준 높은 갤러리와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한편 ▲아트제주2022 ▲제주도내 주요 미술관 ▲박물관 ▲갤러리가 연합하여 만드는 현대미술 축제 주간인 <아트제주위크>혜택은 아트제주2022 NFT 티켓 소지자를 대상으로 8월 내내 제주 전역에서 이어진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