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청년 대변인 “허 후보, 시대상 몰라도 정말 몰라”
‘우문현답’ 시대상 반영한 멘트...본 뜻 모르고 폄하만

허향진 국민의힘 제주도지사 후보가 요즘 시대를 반영한 멘트인 “현장에 답 있다(우문현답)”는 ‘오영훈 후보의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해 현장 방문한 것’을 두고, 잘못된 해석을 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후보 정다운 청년 대변인은 18일 오후 세줄논평을 내고 “허향진 후보가 시대상을 몰라도 정말 모른다”고 비판했다.

정 대변인은 “이날 오후 허향진 후보 측이 ‘강정주민을 우롱한 오영훈 후보는 사죄하라’고 뜬금없는 논평을 냈다”며 “오 후보가 ‘우문현답 강정’이란 제목으로 동영상을 제작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며 사실을 왜곡하고 호도하는 주장을 폈다”고 밝혔다.

허 후보측은 “현장에 답 있다”는 ‘우문현답’을 ‘어리석은 질문에 대한 현명한 대답’이란 뜻으로 해석했다.

정 대변인은 “논평이라고 하기에는 차마 부끄럽다. 그저 한심스럽고, 애처롭고, 민망한 마음이 앞선다”며 “인터넷에 ‘우문현답’을 찾아봐라. 요즘에도 ‘우문현답’이 예전처럼 단순하게만 쓰이고 있는지요”라고 꼬집었다.

이어 “오 후보는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통한 통합과 상생의 실마리를 현장에서 직접 듣고 찾기 위해 달려갔다”며 “(우리(도민․강정마을 주민)의) (문제는) (현장에) ’이 있기 때문이다. 이제 아시겠느냐”고 작심 비판했다.

그러면서 “현실의 시대상을 제대로 파악 못하면 도민들이 비웃고 외면한다”며 “왜 하나는 알고 두 개는 모르는 것입니까. 그게 ‘수준’과 ‘품격’의 차이인 것을 아십니까”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