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천주교제주교구·해군기지 범대위 등 기자회견

▲ 강정마을회·천주교제주교구 평화의섬 특위·제주군사기지저지범대위는 29일 오후 강정마을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적반하장식 공안몰이를 국민의 이름으로 규탄한다”며 “정부의 부당한 탄압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원 기자>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지난 24일 경찰이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을 강제연행하는 영상이 공개됐다.

영상물에는 해군기지 공사현장에서 크레인 조립작업이 재개된 상황과 이에 항의하는 강동균 회장의 모습이 담겼다. 경찰이 공사방해 혐의로 강 회장을 강제연행하는 장면과 함께 연행과정에서 주민들과 물리적 충돌을 빚은 광경도 나왔다.

강정마을회·천주교제주교구 평화의섬 특위·제주군사기지저지범대위는 29일 오후 강정마을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약 6분 가량의 영상물을 공개했다.

이와함께 단체들은 해군의 부당행위와 경찰이 주민을 폭행한 사례가 담겼다는 8분 가량의 영상물도 상영했다.

상영 후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의 적반하장식 공안몰이를 국민의 이름으로 규탄한다”며 “정부의 부당한 탄압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단체들은 “국가가 주민들의 정당한 권리행사를 반국가 폭력행위로 규정하는 너무나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해군기지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한 정부와 해군이 자신들의 과오는 철저히 숨긴 채 주민들에게 책임을 묻는 치졸하고 비겁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단체들은 “해군기지 문제에 대한 정부와 해군의 대응이 급변했다”며 “해군기지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를 이제는 강제라도 억누르고 추진하겠다는 의도가 다분하다”고 규정했다.

또 단체들은 “국가사업이라는 이유로 주민의 요구와 여론을 무시하고, 민주적인 절차와 합리적인 대화를 부정하면서 엄청난 갈등을 불러일으켰던 사례가 또 다시 제주에서 재연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단체들은 강 회장의 연행과정을 설명하며 “강 회장은 불법적으로 반입된 공사장비의 운용에 대해 서귀포시에 공사 정당성 여부를 문의했고, 경찰의 요구에 따라 안전선 밖으로 자진철수 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찰은 이미 작정이라도 한 듯 마을회장을 강제 연행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체들은 “경찰은 마을회장의 연행과정에서 미온적으로 대응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무리하다고 할 만큼 공권력을 남용했다”며 “주민과 경찰 대치과정에서 만일 경찰이 무력으로 밀어붙였다면 최악의 불상사가 발생했을 것은 뻔한 일”이라고 밝혔다.

단체들은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도의회 의장과 천주교 신부 등의 중재로 협상이 진행됐고, 이는 경찰청 고위간부까지도 합의한 사항”이라며 “그런데도 서귀포경찰서장을 경질하고, 주민들을 불법 난동세력으로 규정하는 것이 정당한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따졌다.

강정마을 사태를 왜곡보도한 보수언론에 대해서도 단체들은 “해군기지 공사는 위법·부당한 절차로 진행됐지만 보수언론은 해군기지 절차에 문제가 없다는 왜곡보도로 일관한다”며 “‘불법 난동세력’ ‘종북세력’ 등 선정적인 색깔론 공세도 펼치며 공권력의 투입과 강경대응을 독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단체들은 “특히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지역의 상황을 누구보다 잘 아는 주재기자가 되려 왜곡기사를 남발해 주민들의 분노를 더 크게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단체들은 “정부와 해군, 보수언론 등의 공안정국 유도는 해군기지 문제해결 방안을 더욱 미궁 속으로 몰아넣을 뿐”이라며 “정부와 해군의 부당한 공권력 투입시도와 공안몰이에 맞서 비폭력·비타협의 원칙으로 강정마을 사수를 위해 끝까지 투쟁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