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파산한 으뜸저축은행 경영진들과 불법대출을 받은 건설업체 대표 등이 줄줄이 검찰에 기소됐다.

지난해 8월 영업정지 당시 대표가 구속됐고, 대주주를 비롯해 10명이 불구속기소돼 법의 심판을 받게된다고 한다.

검찰 조사결과 드러난 경영진들의 부실대출 ‘경쟁’은 경악할 지경이다. 구속된 전 대표를 비롯해 경영을 맡았던 사람들이 너도나도 동일인 여신한도를 넘어 불법대출에 경쟁적으로 가담함으로써 탄탄했던 금융기관을 파산에 이르게 한것이다.

특히 대주주의 동생인 김 모 전대표의 전횡은 기가 막히다. 8개 업체에 동일인 여신한도를 넘어 775억7500만원을 대출해주는 한편 17개업체 명의로 2321억6000만원에 이르는 엄청난 부실대출을 해주고 수수료 20억7000만원을 받아 강원랜드 카지노에서 노름 등으로 탕진했다는 것이다. 아무리 튼튼한 금융기관이라도 이런 상황에선 파산하지 않고 배길 방법이 없다.

궁금한 것은 사태가 이지경에 이르도록 금융감독당국은 무엇을 했느냐는 것이다. 한두해도 아니고 지난 2003년부터 5년이 넘도록 바뀌는 경영진마다 부실대출을 일삼으며 부실을 키워왔는데도 제대로 감독하지 못하고 방치했다면 마땅히 그 책임도 엄중히 묻는 것이 순리가 아닌가.

더욱이 5000만원이상 예금을 돌려받지 못한 피해자만 2943명에 이른다고 한다. 으뜸저축은행 예금피해자 대책위원회가 대주주 김씨뿐만 아니라 금융감독위원회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낸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금융감독당국 역시 사태를 이지경까지 몰고 온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뜻이다.

금감위는 으뜸저축은행 ‘사태’에 대한 면밀한 진상조사를 통해 납득할만한 결과를 내놓고 책임이 있는 당사자는 엄중 문책해야 한다. 제주도 역시 ‘남의 일’인양 방관할게 아니라 다소나마 도움을 줄수 있는 방안을 찾아 피해자들의 아픈 마음을 어루만져주길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