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가계부채가 사상처음으로 800조원을 넘어섰다.

한국은행이 지난 25일 발표한 ‘2011년 1분기 중 가계신용’에 따르면 3월말 기준 가계신용 잔액은 전년 동기에 비해 62조3000억원 증가한 801조4000억원으로 집계됐다. 가계신용은 국내 금융회사의 가계대출과 신용카드 등에 의한 외상구매를 뜻하는 판매신용을 합한 것으로 통상 가계부채로 인식된다.

이에 따라 전체 가계부채를 통계청의 추계 가구 수로 나눈 가구당 평균 가계부채도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인 2007년말 3842만 원에서 올해 3월말에는 4611만 원으로 770만 원가량 급증했다. 전문가들은 기준금리가 계속 오른다면 소득이 낮은 저신용 계층부터 이자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가계빚은 상당액이 부동산과 맞물려 있는데 주택담보대출 증가세도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은 289조 8930억 원으로 전 분기보다 1.9% 늘었고 비은행권은 74조 9605억 원(2.6% 증가)으로 증가 폭이 더 컸다.

이와 관련 국제 3대 신용평가기관 중 한 곳인 무디스도 우리나라 가계부채의 위험성을 지적했다.

무디스는 “한국의 은행산업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가계부채 증가는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주택담보대출을 포함한 가계부채 문제가 향후 국내 은행들의 신용등급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이에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준비중인 금융당국이 가계부채 증가를 억제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계부채 총량제를 검토중이다.

가계부채 총량제는 가계부채의 증가율을 억제하기 위한 방안 가운데 하나로 지난해부터 거론되던 방안이다. 전문가들은 국가 전체의 가계부채 증가율을 명목 경제성장률 수준으로 묶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한편 무디스는 기획재정부·금융위·금융감독원 등을 방문해 가계부채를 포함한 금융 분야의 주요 사안, 한국의 재정건전성, 지정학적 리스크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