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저지 범대위 기자회견, 주민상처 치유 당부
해군동지회 “때늦은 방문 도움안돼…합리적 대안 가져라”

야5당 해군기지 진상조사단이 제주를 방문한 12일, 해군기지 찬·반측이 각각 기자회견을 갖고 진상조사단의 합리적인 판단을 촉구했다.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이날 오전 10시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진상조사단이 적극적으로 활동해 강정주민의 상처를 치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범대위는 기자회견에서 ‘진상조사단 조사 착수에 대한 입장’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범대위는 “강정주민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풀리지 않는 제주지역의 최대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조사단의 활동을 환영한다”며 “진상 조사는 조사단이 진정성을 갖고, 해군기지 문제 해결을 위한 각 정당의 당론 및 국회 차원의 노력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군기지 계획수립 과정과 입지선정 과정이 민주적 절차에 의해 제대로 진행됐는지 밝히고, 이를 바로잡는 역할도 마땅히 해야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진상조사단에 대한 우려의 의견도 전했다. 범대위는 “주민들은 정부·해군의 일방주의와 지방정부의 독선 행정을 진상조사단이 책임지고 진실을 밝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기대 반, 우려 반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진상조사단이 밝혀진 문제들을 바로잡지 못하면 되려 해군기지 사업의 면죄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범대위는 “진상조사단의 책임은 더욱 분명해져야 하고, 활동의 목표 역시 명확해야 한다”면서 “진상조사의 목적은 강정마을의 공동체 회복과 도민사회의 갈등해소가 우선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범대위 기자회견 후 제주도 해군동지회도 오전 11시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진상조사단은 책임있고 합리적인 대안으로 강정주민들에게 다가서라”라고 촉구했다.

해군동지회는 “지금 강정마을은 지역 주민들의 의지가 아닌 제3자들의 개입으로 인해 마치 4년 전의 모습으로 되돌아가는 듯 하다”면서 “진상조사단의 때늦은 제주방문 조사에 대한 진정성에 의문을 갖고, 강정 주민들의 갈등증폭을 우려한다”고 전했다.

해군동지회는 “강정마을은 ‘철새정치인들의 도래지’가 아니”라며 “해군기지는 ‘정치적 로드맵’이 아닌 ‘국가안보 로드맵’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군동지회는 “강정주민들을 이간질하면서 갈등만 키우는 무책임한 외부단체들의 일회성 개입은 그만해야 한다”면서 “강정주민들의 아픔을 먼저 헤아려주길 바라며, 마을 주민들의 염원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판단한 뒤 현실적·합리적 대안을 갖고 주민에게 다가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 이정원 기자 yunia@jejudomin.co.kr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