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11일 대도민 호소문 내고 반대운동 지지 호소
“해군기지 공권력 횡포 불과…4·3영령 욕되게 할 수 없어”

정부와 도정, 해군 등의 ‘해군기지 공사강행’과 ‘반대여론 묵살’로 벼랑 끝에 선 강정마을 주민들이 도민들에게 해군기지 건설 반대운동을 지지해줄 것을 간곡히 호소했다.

강정마을회는 11일 ‘대도민 호소문’을 내고 도민들을 향해 “공권력의 횡포에 불과한 제주해군기지 건설 강행을 반대하는 운동에 함께 해 주길 바란다”면서 “4·3영령들의 염원인 생명평화의 불씨가 제주 땅에서 다시 피어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제주는 공권력의 횡포로 인해 수많은 도민들이 무고하게 희생된 4·3의 아픔이 있는 곳”이라며 “우리에게는 4·3의 아픔과 한(恨)을 승화시켜 ‘생명평화’라는 인류 보편의 가치를 확산시킬 책임이 있다. 그 길만이 4·3 영령들의 넋을 기리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해군기지 건설이 정당화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국가안보상 반드시 필요하고 △입지선정이 적정해야 하며 △민주적이고 적법한 절차를 거쳐 들어와야 하고 △정당한 보상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정마을회는 “현재 강행되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은 그 어느 하나에도 해당되지 않아 전혀 정당성이 없다”며 “공권력의 횡포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정부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강행해 4·3의 가치인 ‘생명평화’를 무참히 짓밟고 있다”고 성토했다.

강정마을회는 정부가 올해 내에 수립하겠다고 밝힌 ‘해군기지 관련 지원계획’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입장을 확고히 했다.

강정마을회는 “김황식 국무총리는 지난 4월3일 제주를 방문한 자리에서 해군기지를 추진하며 도민들의 마음을 아프게 한 미숙함은 사과하면서도 올해 안에 지원계획을 확정하겠다고 밝혔다”면서 “하지만 저희들이 해군기지 건설의 부당성을 지적하며 공사 중단 및 원점재검토를 요구하자 단호하게 거절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총리의 태도는 때려놓고 ‘왜 때리냐’고 항의하자 ‘미안하다. 치료비는 주겠다’라고 말하면서 계속 때리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우리들은 거지가 아니다. 알량한 지원계획 때문에 자존심을 팔고 4·3의 영령들을 욕되게 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강정마을회는 “우리들은 4·3영령들의 사무친 절규가 절절하게 와 닿는다”라며 “우리들은 제주해군기지 건설 강행에 대해 죽음을 각오하고 막아내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들의 힘만으로는 도저히 막을 수가 없다”며 “도민들이 함께 해주지 않으면 결국 우리들만 희생되고 강정마을 공동체의 평화는 파괴된 채 끝날 것”이라고 벼랑 끝에 선 긴박한 심정을 알렸다.

강정마을회는 “도민들이 반대운동에 함께할 때 제주는 4·3의 아픔과 한(恨)이 승화돼 생명평화가 활짝 꽃피는 진정한 평화의 섬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도민들이 함께 해주기를 눈물로서 간곡하게 호소한다”고 밝혔다. <제주도민일보 이정원 기자>

저작권자 © 제주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